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 '지속가능 녹색성장 포럼'에 거는 기대
제주 '지속가능 녹색성장 포럼'에 거는 기대
  • 고여호
  • 승인 2009.01.1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별기고]<6>고여호 제주특별자치도 청정환경국장

기후변화는 21세기 글로벌화, 기술진보, 인구구조 변화와 함께 핵심적인 글로벌 이슈로서 세계경제, 산업전반, 기업경영에 다각적인 영향을 미칠 최우선 글로벌 아젠다로 부상하고 있다.

‘05~’07년 다보스포럼(WEF) 핵심 의제로 다루어졌고, ’07년 세계 500대 기업 70% 이상이 기업경영 위기요인으로 꼽았으며(‘07년 파이낸셜 타임즈), 반기문 UN사무총장은 취임사에서 UN이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가 기후변화에 따른 지구온난화 대책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07년 APEC 정상회의시 “기후변화에 관한 정상 선언문” 채택, ’08년 G8 확대정상회의에서는 기후변화가 단일 주제로 집중 논의되기도 하였다.

이렇듯 21세기 지구촌의 화두는 기후변화 대응, 녹색성장이다. 이를 반영하듯 이명박 대통령께서도 건국 60주년을 기념한 경축사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고유가로 인한 에너지 대책 차원에서 ‘저 탄소 녹색성장(Low Carbon, Green Growth)’을 새로운 국가비전으로 제시하였으며, 이후 정부 차원에서 녹색성장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과제들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지방차원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글로벌 리스크를 대비하는 각종 정책들을 수립․추진해 오고 있다. 도는 이미 지난 10년간 풍력, 태양광, 지열 등 40개 사업에 900억여원을 투자하는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박차를 가해 오고 있다. 특히 ‘07. 7월 환경부와 기후변화대응 시범도시 조성 협약을 체결했으며, ’08. 7월부터는 도지사가 직접 본부장직을 맡는 기후변화대응추진본부를 구성하여 기후변화대응 시범사업 48개 과제를 발굴하여 국비확보 등 의욕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저탄소 녹색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환경․기술뿐만 아니라 주민의식과 라이프스타일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우리도에서는 ‘08. 12월 녹색성장의 실천을 위한 인식을 공유하고 도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하여 학계, 산업계, NGO 등 환경․경제․사회 각 분야에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지니고 계신 분들로『제주녹색성장 포럼』을 창립한바 있다.

이 포럼은 제주자치도를 저탄소 녹색성장 모범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 연구․건의 및 녹색성장에 대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기후변화대응 및 녹색성장과 관련한 자체 실천과제를 발굴․이행하는 등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녹색성장을 디자인해 나갈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국내 최남단에 위치해 있고,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으며, 해양뿐만 아니라 고산지대까지 다양한 식생이 분포하는 등 기후변화에 따른 각종 영향 관측이 용이한 우리도의 특성을 고려할 때, 기후변화 문제에 주도적으로 대응하고 적응대책을 수립해 나가는 일이야 말로 앞으로 제주의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일임이 분명하다.
저 탄소 녹색 성장의 길, 그 길은 가도 되고 안가도 되는 길이 아니라, 가야만 하는 길이고 이미 가고 있는 것이다.
전 세계가 이미 이 길을 내닫기 시작한 이 때, 제주도가 이 길로 가는 것은 너무도 자명한 것이라 본다.
<미디어제주>

<고여호 제주특별자치도 청정환경국장>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