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설 선물과 제수용품은 재래시장에서
설 선물과 제수용품은 재래시장에서
  • 김정주
  • 승인 2009.01.15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특별기고]<8>김정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지역경제과장

며칠 없으면 우리의 고유명절인 설이다.

나의 유년시절은 설 명절을 설레는 마음으로 손가락을 꼽으며 기다렸었다.

어머니와 함께하는 장보기 동행은 발걸음을 재촉했고 시장 여기저기서 풍겨 나오는 정겨움과 줄거움은 나를 들뜨게했다. 설 제수용품을 구입하며 덤을 바라는 흥정소리와 자식에게 새 옷을 사 입히는 모델연습, 푸짐한 먹을 것을 주는 군것질, 뻥튀기 소리가 배경 음악처럼 들리는 시장의 풍경은 설 명절 축제의 서막을 알리기에 충분한 시절이었다.

지금도 우리의 고유 명절의 축제는 재래시장에서 시작되고 있지않은가.

그렇지만 시대적 환경의 변화로 백화점과 할인점 등 대형점과 홈쇼핑, 전자상거래 등 신 유통시스템에 의해 재래시장에서 만끽하는 즐거움과 비용의 절감을 뒤로하고 설을 쇠기 위한 준비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대형점과 신 유통시스템에 의한 시장 잠식으로 재래시장은 과거만하지 못하다. 또한 요즘처럼 어려운 경제여건에는 더더욱 재래시장이 찬바람에 부딪칠 수 밖에 없을것이다.

이에 우리 서귀포시는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재래시장에 대해 아케이드 설치와 장옥개축, 화장실 개선 등 시장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해 대형점과의 경쟁력 확보에 무던히 누력하고 있으며 공무원과 자생단체가 재래시장 이용과 우리 농산물 애용하기 운동을 전개해 재래시장 종사자와 농산물 생산자와 어려움을 함께하고 제주사랑상품권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재래시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재래시장 종사자들도 상인대학을 통한 고객에 대한 친절서비스와 원산지 허위표시 및 바가지요금 근절 등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친근감과 정겨움을 주는 등 재래시장 이미지 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다가오는 설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재래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 제수용품과 선물은 값싸고 품질 좋고 정감이 넘치는 재래시장에서 우리 상품으로 장만하면서 좋은 추억을 만드는게 어떠할지. <미디어제주>

<김정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지역경제과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김정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