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 수산물 '명품화(star)'로 승부를 ...
제주 수산물 '명품화(star)'로 승부를 ...
  • 이기우
  • 승인 2008.12.10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이기우 서귀포시해양수산과장

며칠전 모 방송사 뉴스에서 우리나라 면세점 쇼핑을 위한 일본인 단체관광객들이 '러쉬'를 이루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물론 엔고의 위력을 이용한 관광이기도 하겠지만, 실물경기에 둔감한 명품브렌드의 위력을 반증하는 사례라고 보여진다.

명품브렌드의 가치는 1차산업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니다.

몇해전 일본의 대형마트에 갔을때 일본 북해도산 수산물이 다른지역 상품보다 20-30%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었다.

옆에 다른 상품과 똑 같은데 비싸게 가격이 붙여있는 것이 이상해서 안내원에게 물어 봤더니, 소비자들은 “북해도 수산물”이라고 하면 신선하고 맛있어서 다른지역 상품보다 비싼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특히 북해도산만 ㅤㅊㅏㅊ는 중산층 “메니아”들이 많기 때문에 언제나 인기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고 말해 주었다. 명품브렌드의 가치를 보여주는 사례다.

서귀포시(해양수산과)에서는 지난 10월 8-10일 3일간 국내 최대단일 매장이면서 서울감남권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는 양재동 하나로마트에서 “서귀포시 수산물명품전“ 을 개최한바 있다.

이 행사에서 제주특산물인 갈치, 옥돔, 방어 등 시식회와 제주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도 함께 실시했다

시식회에는 6700명의 참여하여 제주수산물의 신선함과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고, 소비자 선호도 조사를 통하여 ”은갈치“가 제주의 대표수산물임을 입증받았다

행사에 참여했던 소비자들은 한결같이 “ 택배로 주문해도 이런 물건을 보내 주나요? ” 라고 묻는 것을 보고 필자는 정말로 소비자와 유통업자 그리고 생산자간의 신뢰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한번 깨달았다

고유가로 인한 험난한 파고에도 불구하고, 올해 서귀포시 갈치생산액이 1500억을 훌쩍 뛰어넘을 것으로 보인다.

어려울때 더욱 뱃심을 발휘하는 우리 위대한 어업인들에게 진정어린 감사와 찬사를 보내드린다.

그러나, 어선어업 생산액중 80% 이상이 갈치 한 품목에 집중이 되고 있어, 소비감소로 갈치유통의 문제가 발생때 어선어업 전반에 심각한 위기가 초래될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우리시에서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제주명품(star)수산물 페스티벌”을 내년에 대대적으로 펼칠 계획을 하고 있다.

또한 원산지표시를 통한 차별화와 생산 유통과정의 콜드시스템 도입을 통한 명품수산물을 만들어 전 국민을 “제주수산물 메니아”화 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그리하여 우리 어입인들이 “팔” 걱정 않고 “잡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해양수산공직자로써 나의 소명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

<이기우 서귀포시해양수산과장>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