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환경파수꾼’ 클린환경감시단 활동을 마치며
‘환경파수꾼’ 클린환경감시단 활동을 마치며
  • 김순현
  • 승인 2008.12.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순현 서귀포시 송산동부녀회장

황금색으로 물든 들판과 더불어 너도 나도 바쁜 농번기가 한창이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깨끗한 도시환경을 위해 감시단 활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막막했지만, 담당공무원들과 회장님들 그리고 각 부녀지도자들의 날짜와 시간들을 서로 맞추는 봉사의 수고로움 덕분에 힘들었던 클린환경감시단 활동도 마무리 되었다.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감시단 활동이 몸에 배었는지 쓰레기 적치장소를 지나칠 때는 왜지 나도 모르게 눈길과 손길이 스친다. 이런 모습에 어이없어 웃은 적도 많다. 활동했던 모든 부녀지도자들이 전부 그렇다고 끄덕인다. 관심과 경험의 중요함을 새삼 느꼈다.

이번 여름방학에, 우리는 자녀들과 함께하는 클린환경감시단 활동을 추진해 보았다. 아이들이 어려서 걱정했으나 사전에 교육 덕분인지 장갑도 척척 끼며 냄새나는 불법 쓰레기봉투를 뒤지며 투기자를 찾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 지도자들의 그 자녀들이며 웃었다. 지속적인 사업이 된다면 자녀, 가족, 그리고 어머니회 모임 등 다양하게 감시단 활동을 경험하게 해 보는 것도 바람직 해 보인다.

곳곳에 산뜻하게 단장된 ‘환경자원소(클린하우스)!’, 우리 모두가 약간의 노력과 관심을 기울인다면 더 이상 쓰레기가 아닌 자원으로 탄생될 장소이다. 그러나 아직도 불법쓰레기 투기, 종량제봉투 미사용 등 여전히 감시단 활동 주요 대상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감시와 적발만이 능사는 아니며 각 개인의 시민의식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라 생각된다.

자식들에게 물려줄 자연환경 ! 현재의 지속적인 노력만이 그 빛을 발하리라 본다. 이에 우리 클린환경감시단이 중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 자부심을 느낀다. <미디어제주>

<김순현 서귀포시 송산동부녀회장>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