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뉴제주운동, 나를 바꾸면 제주가 새로워진다.
뉴제주운동, 나를 바꾸면 제주가 새로워진다.
  • 부태문
  • 승인 2008.11.28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제주운동, 제주가 새로워지려면 나를 바꿔야 한다.   

지난 2007년부터 새로운 제주시대를 창조하기 위한 범도민 사회개혁 실천운동을 목표로 공직사회, 민간부문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뉴제주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제주사회 전체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한 이 운동은 그러나 아직 우리 모두가 만족할 만한 단계까지 정착된 것은 아니다라는게 주민들의 생각이다.

뉴제주 운동은 추진 2년동안 많은 활동내용과 성과를 남겼다. 기초질서 지키기 운동, 범도민 친절캠페인 전개, 1지역 1명품․1명소 브랜드 사업 등 많은 과제와 사업들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의 결과 현재 제주가 변화했다고 느끼는 주민은 그리 많지 않다. 아직 시작단계인 상태에서 조급한 판단일지는 모르지만 아직 뉴제주 운동이 성숙한 단계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은 누구다 인정할 것이다.

뉴제주 운동의 슬로건인 ‘나를 바꾸면 제주가 새로워집니다’...

지금 현재 공직사회 및 도민사회에서는 제주를 바꾸려는 노력을 하는 만큼 나 자신을 바꾸는데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인가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 과연 내가 바뀌지 않았는데 제주가 바뀔 수 있을 것인가?

진정 뉴제주 운동이 범도민 사회개혁 운동으로서 추진되기 위해서는 나 자신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과거의 가치관과 악습을 타파하는 자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정작 우리는 과거와 다르지 않은데 어떻게 제주를 새롭게 할 것이며, 새롭게 한들 얼마나 유지될 수 있을 것인가?

다가오는 2009년 새해에는 나를 바꾸고, 나를 새롭게 하여 진정 제주를 바꾸고, 제주를 새롭게 할 수 있는 뉴제주 운동이 되어야 할 것이다.

<부태문 서귀포시 성산읍 주민자치담당>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