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500만그루 나무를 심는다
탄소흡수원 확충을 위한 500만그루 나무를 심는다
  • 고여호
  • 승인 2008.11.12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고여호 제주특별자치도 청정환경국장

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대응이 최대 이슈로 부각됨에 따라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지구온난화는 인간의 활동으로 발생한 이산화탄소, 메탄 등의 온실가스가 지구 복사열의 우주 방출을 막아 적절한 온도(15℃)보다 지나치게 더워지는 현상이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대대적으로 나무를 심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대기 중의 열섬화를 저감시켜 나가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기후변화시범도 지정을 뒷받침하며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향후 5년간(09~13) 930억원을 투자하여 탄소 흡수율이 높은 가시나무류 등 난대 상록활엽수종을 중심으로 매년 100만 그루씩 50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1만 탄소톤의 흡수원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산림은 커다란 탄소흡수원으로 증산작용을 통해 공기정화, 기온조절 등으로 지구 탄소순환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 예로 나무 한그루가 50년 동안의 부가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해 보면 34백만원에 해당하는 산소를 생산하고, 39백만원에 해당하는 물을 재생산하며, 67백만원에 해당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정화하여 총 1억4천만원 상당의 가치를 우리들에게 혜택을 주고 있다. 그리고 농촌지역에서 자라는 나무보다 도시의 나무는 5배에서 10배가량의 이산화탄소를 감소시켜 환경적 효과가 높은 것이 조사 연구 결과다.

우리도는 1년에 2005년 기준으로 381만의 탄소톤을 배출하고 있다. 이중에서 순수하게 산림녹지에서 47만탄소톤을 흡수, 배출량의 12.3%를 흡수하고 있어 산림이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저감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푸른 숲을 조성하여 탄소흡수원을 확충해 나가는 것이 유일한 기후변화대응이라 하겠다.

우리나라가 2013년 배출가스 감축 의무국에 포함되어진다는 전제하에 우리는 미리 대비하여 탄소흡수원 확충 및 배출가스 저감대책을 꾸준히 실천해 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정과제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기대하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도민의 건강과 행복,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배출가스 저감운동에 나서는 한편 푸른 숲 조성으로 녹색공간 확충, 쾌적한 생활환경, 산림휴양 문화와 등산활동 등 국민이 다양하게 요구하고 있는 천혜의 아름다운 산림환경이 최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유지시켜 나가는데 도민모두의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지구온난화 기후변화대응은  배출가스 저감 및 나무심기 붐 조성 등 도민의 공감대를 형성 범도민 참여 확산으로 기후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는 것이 미래를 향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고여호 제주특별자치도 청정환경국장 >

# 외부원고인 '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