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도로명 새주소 사용을 생활화 합시다
도로명 새주소 사용을 생활화 합시다
  • 고용혁
  • 승인 2008.11.07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고용혁 제주특별자치도 지적담당사무관

우리도는 아시아 최고수준의 국제자유도시 건설을 목표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나아가고 있다. 따라서 주소도 세계적으로 보편화된 국제수준의 도로명새주소 체계가 필요한 실정이다.

도로명새주소는 토지와 건물을 분리하여 도로에는 폭과 차선 수에 따라 대로, 로, 길로 나누고, 지역주민의견, 지역성, 역사성, 위치예측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구간을 정해서 명칭을 부여하고, 건물에는 시작점을 기준으로 왼쪽은 홀수, 오른쪽은 짝수번호를 부여해서 주소로 사용 하게 된다.

이러한 새주소 제도는 국가경쟁력 강화 및 정보화 시대에 부합하는 선진국형 주소체계로서 도민은 물론 우리도를 방문하는 낯설은 내・외국인들도 누구나 목적지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하는 편리한 생활주소 체계이다.

우리도에서는 동(洞)지역에 대해서는 지난1998년부터 2001년까지 사업을 추진하여 시설물설치사업까지 완료한 상태로서 마무리 단계에 있고, 읍면(邑面)지역은 2007년도 사업을 시작해서 2009년까지 사업을 완료할 계획으로 DB구축사업 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인지도 제고를 위하여 그 동안 각종 매스컴 등 홍보매체를 통한홍보, 초등교재반영, 새주소 명함갖기 추진, 이・통장교육, 주차알림판 제작배부 등 다양한 홍보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으며, 앞으로 민간단체 주관으로 새주소 생활화 캠페인전개, 학교교육을 통한 생활화를 위한 중등교육과정 반영, 홍보효과가 큰 지상파 TV광고, 지방세 등의 각종고지서에 새주소를 표기 공공기관의 새주소 사용을 선도하는 등 인지도 제고 및 생활화를 위한노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시설물 설치를 함에 있어서도 국제자유도시에 걸맞게 외국어를 표기하고, 주요 관광지에는 야간에도 식별이 가능토록 LED도로명판을 설치하며, 공공기관, 호텔 등에는 자율형 번호판을 부착해서 실효성을 높여 나갈 예정이다.

이와 같이 주소체계가 바뀌게 되면 신분증 및 공적장부와 각종 위치표시 체계가 바뀌는 큰 변화가 오게 됨에 따라 시행초기에는 다소의 불편도 예상되기 때문에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2011년까지는 종전 지번주소도 함께 법적주소로 사용할 수가 있다.

새주소가 아무리 좋은 제도라 해도 도민들의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정착될 수가 없다.

따라서 새주소를 의무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2012년이 되더라도 도민 모두가 새주소 사용의 효용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준비된 상태로 혼란 없이 새로운 주소체계를 받아들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고용혁 제주특별자치도 지적담당사무관>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성심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