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안전모는 당신의 생명입니다
안전모는 당신의 생명입니다
  • 오승보
  • 승인 2008.10.2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오승보 제주동부경찰서 구좌파출소 순경

오늘 출근길에 모 렌트카 회사앞을 지나면서 눈에 띄는 광고를 보게 되었다. “고유가 시대, 오토바이가 대세입니다.” 라는 전광판 이었다. 맞는 말이다. 차값도 싸고, 연비도 좋고 기름값도 절약되는 오토바이는 4륜차량에 비해 매우 경제적이다.

이런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오토바이는 매우 큰 단점도 가지고 있으니 그것은 바로 교통사고시 피해가 너무나 크다는 것이다. 만약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사고라면 최악의 상황까지 갈 수도 있으니 말이다.

요즘들어 신문지상에 오토바이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부쩍 많아졌다. 연중 계속되는 우리 경찰의 교통지도와 홍보활동 및 단속에도 불구하고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계속하여 발생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기만 하다.

내가 근무하고 있는 구좌파출소 관내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순찰활동을 하면서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고 오토바이를 운행하는 어르신들을 보고 “제발 안전모 만큼은 쓰시고 운행을 하셔야 한다.”고 하면 대부분 “요기 앞에 가려고 잠깐 나왔다”는 대답을 하신다.

그럴때마다 “사고라는 것은 언제 어디서 날지 모르고, 특히나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오토바이는 매우 위험하다.” 고 말씀을 드리면 단속하지 말아달라는 의미에서 인지 미안하다 시며 그저 웃기만 하시는 주민들을 자주 보게 된다.

마치 교통사고는 내 이야기가 아닌 남들 이야기니 걱정하지 말라는 듯이 느껴질 때가 많다. 하지만 결국 남들 이야기가 아닌 내 이야기가 되는 것을 보면 내 자신이 무기력하게 느껴지기 까지 한다.

경찰관이 되기 전 나는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자로 근무한 적이 있다. 그때도 현장 인부들이 안전모를 쓰지 않은 채 작업을 하는 것을 많이 봐 왔고 이로 인한 사고로 병원신세를 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으며 그때마다 “아저씨, 헬멧 쓰시고 작업하세요.” 라고 소리를 높이는 경우가 많았다.

경찰관이 된 지금도 “아저씨, 헬멧 쓰시고 오토바이 운행하세요.” 라고 소리를 높인다. 안전이라는 것은 항상 귀찮고, 번거롭고, 하지 않아도 되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나는 오늘도 소리를 높인다.

<오승보 제주동부경찰서 구좌파출소 순경>

#외부원고인 특별기고는 미디어제주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