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왜 '힘없고 백없는' 농민만 피해를 봐야 하나
왜 '힘없고 백없는' 농민만 피해를 봐야 하나
  • 고영철
  • 승인 2008.10.21 10:2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고]도로 건설용 수용토지 감정평가 기준 '들쑥 날쑥'

제주도 도로건설용 토지보상 감정 평가를 위한 표준지 선정기준과 방법에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최근 한 농민의 조사에 의하면 제주도가 신창- 대정간 도로 확장건설에 편입되는 토지를 수용하면서 어떤 지역 토지에는 아주 유리하게 또 어떤 밭에는 아주 불리한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고산리 2리에 소재한 어떤 밭주인은 개별공시지가보다 배 이상 비싼 표준지 공시지가를 적용한 보상가를 받는가 하면 또 어떤 토지주들은 개별공시지가보다도 아주 낮은 표준지의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보상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표-1> A지역 토지 개별공시지가 변화추이 및 표준지 공시지가와 감정가의 차이(원/㎡)

번 밭 감정평가에 적용했던 표준지(a)번 밭)의 공시지가를 적용해서 임야를 감정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의 주장에 따르면, 이 임야 의 감정가격은 또한 비슷한 임야를 표준지로 선정하여 산출해야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제주도 도로관리 사업소의 들쑥날쑥 할 토지평가기준에 의해 힘없고 백 없는 농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공평한 법 적용과 표준지 적용문제로 인한 농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대대적인 재조사가 이루어 져야 하고, 그 결과 잘못된 것이 있으면 바로 잡아야 한다.

  법은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적용될 때만 그 존재 의의가 있다. 그렇치 않은가? 백성들에게 물어보라.

<고영철 / 제주대 언론홍보학과 교수>

*이 특별기고의 내용은 미디어제주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제주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 2008-10-21 18:33:03
부동산은 공장에서 찍어내는 상품이 아니라 오직 지구상에 하나 뿐인 것 따라서 가격이 다 달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