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성난' 4.3유족, '4.3왜곡' 국방부 장관 사퇴 요구
성난' 4.3유족, '4.3왜곡' 국방부 장관 사퇴 요구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10.08 10: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4.3유족회 등, 8일 4.3왜곡 관련 규탄 궐기대회

국방부와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4.3을 '폭동'이라고 규정하며 교과서 수정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제주4.3유족회(회장 김두연)는 8일 제주4.3을 좌익폭동으로 왜곡한 국방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제주4.3유족회(회장 김두연)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4.3왜곡 관련 규탄 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궐기대회에는 4.3유족회를 비롯해 재일본4.3유족회, 북부예비검속, 백조일손, 만벵디, 삼면유족회, 4.3후유장애인연합회, 4.3청년회, 제총협 등 제주도내 4.3단체 회원들이 대거 참여한다.

이날 참가자들은 '4.3왜곡 규탄'이라고 적힌 머리띠를 매고 '4.3영령들은 통곡한다! 4.3폭동 왜곡행위 규탄하라', '유족들은 분노한다. 4.3왜곡 중단하라' 등 적힌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나와, 4.3을 왜곡하는 정부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한층 높였다.

#김두연 4.3유족회 회장 "정부,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도발을 감행하고 있다"

이날 김두연 제주 4.3유족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승수 국무총리는 4.3 60주년 위령제에 대통령을 대신해 참석해 '4.3평화공원은 평화의 성지이며 우리 현대사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극복해낸 역사의 현장이다. 정부는 4.3사건의 진실을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 기념사업과 유족복지사업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점을 강조한 바 있다"며 "또한 이명박 대통령은 후보시절 '역사적 평가는 어느 당이 집권했다고 해서 바뀌지 않는다. 4.3은 제대로 평가됐다'고 밝힌 바 있다"고 말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국방부를 중심으로 해 '좌익 폭동' 운운하는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그는 "지난 6월, 국방부는 또다시 4.3사건을 왜곡하는 내용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해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냉전시대 이념의 잣대로 재단하려는 작태를 보이며 제주도민을 분노케 하고 있다"며 "국방부는 교과서 개정 의견을 통해 또다시 제주도를 좌익 반란의 섬, 제주도민을 반란의 후손으로 낙인찍어 제주도민에게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도발을 감행했다"고 규탄했다.

그는 "지난 2003년 대한민국 정부가 채택한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에는 4.3이 남로당 중앙당의 지시와는 무관하고 대다수 희생이 무고였음을 밝히고 있다"며 "국방부가 정권이 바뀌었다고 '남로당 지시', '선동에 속은 양민' 운운하는 것은 수만 제주도민의 억울한 희생에 이념을 덧칠해 국군의 무차별 토벌로 벌어진 제주도민 희생을 '불가피한 희생'으로 몰고 가 결국은 4.3위원회를 폐지시키려는 추악한 음모"라고 주장했다.

또 "참여정부의 마지막 국방장관을 역임한 한나라당 김장수 국회의원의 '4.3역사 되돌리기 발언'을 들으며 가엾은 인간의 이중성과 추악함을 보는게 괴로울 뿐"이라고 힐난했다.

김 회장은 "그는(김장수 의원) 과거정부의 제주4.3에 대한 잘못을 진심으로 사과한 노무현 참여정부의 마지막 국방장관이었다"며 "우리는 김 의원의 애처로운 배신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국방부의 4.3왜곡 행위는 화해와 상생의 기조 위에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이루고 있는 4.3 원혼과 유족, 그리고 제주도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는 행위임과 동시에 국론을 분열시키는 심각한 행위임을 잊지 말라"고 촉구했다.

김 회장은 "4.3은 반세기 이상 발설조차 금기시됐던 한과 눈물의 역사이며, 통곡마저 죄가 됐던 한 서린 세월이었음을 제주도민은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며 "우리는 국방부를 비롯한 극우세력의 4.3왜곡 행위가 계속될 경우 100만 내외 제주도민의 거센 저항을 면치 못할 것임을 다시한번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방장관이 4.3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4.3진상보고서를 확정해 놓고 이제와서 역사를 되돌리려는 자가당착적인 행위와 이명박 대통령의 4.3역사 계승의 원칙을 정면으로 부정, 제주도민을 좌익반란세력으로 규정해 통수권자에 대한 반기를 든 국방부장관을 즉시 해임시킬 것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국회, 각 정당 제주 4.3왜곡 막아라"

김두연 제주4.3유족회 회장의 인사말이 끝난 뒤, 제주시청 정문 앞에서 관덕정까지 거리행진이 진행됐다. 거리행진이 진행되는 내내 제주4.3유족들은 '제주4.3을 좌익폭동으로 왜곡하는 국방부 장관은 사퇴하라' 구호를 외치며 목소리를 높였다.

거리행진으로 관덕정에 도착한 이들은 정부와 국회, 각 정당에게 보내는 긴급호소문을 통해 이들의 의견을 전달했다.

이들은 긴급호소문을 통해 "정부와 국회, 한나라당, 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등 각 정당에 제주 4.3왜곡을 결단코 막아줄 것을 넘어, 4.3사건의 완전한 해결에 최선을 다해 임해 줄 것"이라고 호소한 뒤 "제주도민과 유족들의 간절한 요구가 외면당할 경우 생생한 증거들을 모아 헌법소원을 포함한 법정과 이를 뛰어넘어 유엔 제노사이드 범죄법정까지 갈 수 밖에 없음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제주4.3을 좌익폭동으로 왜곡한 국방부 장관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더불어 "교육과학기술부는 국방부의 도를 넘은 역사 기술에 관여하는 것과, 제주 4.3양민학살의 최대의 가해자인 점을 인식해, 진실의 역사를 기록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또 "국회와 여야 각 정당은 제주 4.3특별법이 여야합의의 산물임을 인식해 화해와 상생의 특별법의 정신에 따라 완전한 4.3해결에 최선을 다하라"고 촉구했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꼴통 2008-10-08 12:05:15
장관을 지낸 사람이 그런 망발을...왜 그땐 용기있게 말 못했나.
해군기지 문제로 제주에 와서 그렇게 격렬한 항의시위를 하는데 공무원들의 영접을 받으며 러브표시를 하던 그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