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이번엔 전직 국방장관이 '4.3 폭동' 발언 파문
이번엔 전직 국방장관이 '4.3 폭동' 발언 파문
  • 박소정 기자
  • 승인 2008.09.22 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김장수 의원, "참여정부 '4.3 좌편향' 재평가해야"

국방부가 참여정부 당시에도 제주 4.3사건에 대한 평가가 '좌편향'됐다며 객관적인 평가를 국무총리 소속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에 공식 요구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이같은 주장을 제기한 사람은 바로 참여정부의 마지막 국방장관을 지낸 한나라당 김장수 의원이다.

2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김 의원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방부가 4.3사건에 대한 평가가 좌익 성향 위주로 돼 있다는 판단에 따라 국무총리 소속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에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취지의 공문을 올해 초 보낸 바 있다"고 말했다.

당시 국방부는 4.3사건을 '좌익세력의 무장폭동'으로 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국방부의 '좌편향 수정' 요청 시점이 참여정부 임기가 끝나기 직전이어서 새 정부로 바뀌기 전까지 위원회로부터의 회신은 없었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그러나, 노무현 전 대통령은 당시 국가원수로선 처음으로 4.3사건 희생자들에게 공식 사과를 한 바 있어, 이같은 주장은 당시 참여정부가 밝힌 공식입장과는 달라 논란이 예상된다.

김 의원은 "4.3사건에 대한 노무현 대통령의 생각에 국방부는 의견을 달리했다"며 "하지만 그 의견을 노 대통령께 직접 말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모든 상황을 감안해 그런 조치를 취할 수 있겠지만, 국방부는 안보책임기관으로서 의견을 달리할 수 있다"며 "4.3사건은 명백히 좌파에 의한 무장폭동이고 군경에 의한 일부 민간인 피해는 인정하지만 그것은 폭동 진압과정에서의 불가피한 사고였기 때문에 모든 것이 왜곡돼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의 발언 직후, 정치권에서는 잇따른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최재성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김 의원의 개인적 시각을 명백한 역사적 사실에 대입하기 어렵다"며 "역사적 사실을 편향된 사고의 틀에 가두려는 것이야 말로 역사왜곡"이라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또 "김 의원이 (참여정부 시절) 장관을 했을 때는 가만히 있다가 한나라당 의원이 되니까 당의 구미에 맞춘 발언을 하고 있다"며 "그러한 소신이 있었다면 참여정부 시절 왜 당당하게 얘기를 하지 못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김 의원의 발언은 국방부가 최근 제주 4·3사건을 '대규모 좌익세력의 반란'으로 규정,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수정을 교육과학기술부에 요구한 시점에 나온 것이어서 정치권의 비판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들의 분노가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미디어제주>

<박소정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