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동(洞) 행정조직 통폐합 작업', 중단될 듯
'동(洞) 행정조직 통폐합 작업', 중단될 듯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9.18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부 국장, 도의회 용역 추진상황보고회서 밝혀

제주특별자치도가 동(洞) 행정조직 운영의 효율화를 위해 추진 중인 '과소동 통폐합' 연구용역이 중단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영부 제주자치도 자치행정국장은 18일 오전 제253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장동훈)의 '과소동 통폐합 등 불합리한 동행정구역 조정 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정부가 추진 중인 대동제 등과의 연계를 위해 용역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자치도의 경우 지난 4월 용역을 시작했지만, 전국 광역화안이나 대동제 등은 8월 들어서야 구체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는데, 이 시점에서 용역을 중단하거나 유보하고 정치권에서 대동제 등이 추진되는 상황을 지켜본 후, 용역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즉, 전국적 대동제 검토 진행상황과 발맞춰 제주자치도의 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의원들은 과소동 통폐합은 행정시 존폐문제를 고려해 종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과 함께, 도의회 선거구에 맞게 동을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제주도는 이날 보고에서 지금까지 용역 결과로는 동의 통폐합 대상은 인구 기준으로 제주시 1만7000명, 서귀포시의 경우 7000명 이하 동이라고 제시했다.

면적은 거주와 상업 면적을 포함해 4㎢이하이고 주민의 생활권 중심으로 통합하고 선호하는 인접 동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제안이다.

또 법정동은 현행대로 유지하는 반면 행정동 중심의 통폐합을 원칙으로 하고 향후 대동제 도입을 감안해 분동(分洞)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방침도 제시됐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