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차라리 '갈등조장국(局)'으로 명칭 바꿔라"
"차라리 '갈등조장국(局)'으로 명칭 바꿔라"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6.09 12:4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공무원, 해군기지추진위 행사에 '부적절 처신' 눈총

강정해군기지 추진위원회(위원장 윤태정)가 지난 8일 서귀포 월드컵경기장에서 창립 1주년을 맞아 단합대회를 가지면서 공무원들이 '각별한 배려'와 함께 감사패까지 수여받은 것이  알려지면서 도정이 주민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행사에는 박영부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국장과 강문실 서귀포시 자치행정국장, 송재근 대천동장 등 공무원들과 해군제주기지사업단 이은국 대령 등이 참석했다.

특히 박영부 국장, 강문실 국장, 송재근 동장 등 공무원들이 해군기지 추진공로를 이유로 추진위로부터 감사패를 수여받았다.

또 이날 행사에서  박영부 제주특별자치도 자치행정국장은 "강정마을에 올 때마다 감회가 새롭다"며 "해군기지로 갈등이 많다고 하지만 발전을 위해서는 갈등이 반드시 필요하다. 도민과 주민들은 힘을 합쳐 국가로부터 많은 이익을 가져 와야 한다"고 말했다.

축사에 나선 이은국 대령은 해군기지 반대운동을‘해군기지 방해활동’으로 규정하가 하면,“반대측이 방해하고 있지만 해군기지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해군기지 사전환경성 검토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사업은 예정대로 추진되고 있고, 항간에는 해군기지가 화순 지역으로 간다는 유언비어가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책위원회는 9일 입장을 내고, 박영부 국장의 발언에 대해  "강정마을 올 때마다 감회가 새롭다라는 발언은 갈라지고 깨어진 마을로 만들어 놓은 감회인지 아니면 해군기지를 강정으로 정해서 밀고 나가는 승리의 감정인지 분명히 감회에 대하여 밝혀야 한다"고  박 국장을 답을 요구했다.

또 이 대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해군은 우리를 '기지 방해단체' 따위로 비하하지 말라"고 반박했다.

박영부 국장 등이 감사패를 수여받은 것과 관련해서는, "공무원들이 사실상 해군기지를 강정지역으로 결정하기 위해서 깊숙이 개입한 것이 감사패 수여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며 "설령 추진위에서 감사패를 전달할 뜻을 밝혀도 찬반 갈등이 공존하고 국회 부대의견이 있는 이상 거절해야 하는 것이 공무원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태도임에도 불구하고 갈등을 조장하는데 앞장서고 있음은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날 행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장소 예약 등 제주도당국과 서귀포시가 추진위원회에 '각별한 배려'를 해준 것으로 나타나, 주민갈등을 치유하기 위해 나서지는 못할 망정 갈등의 골만 깊게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자치행정분야의 책임 공무원들이 한쪽편에 서서 감사패를 수여받고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에 대해 공무원으로서 적절치 못한 처사라는 지적이다. 군사기지반대책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일을 두고, "차라리 '자치행정국' 간판을 내리고, '갈등조장국(局)'으로 명칭을 바꿔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허 2008-06-11 13:50:12
해군기지는 위미리로 간다던데

아라 2008-06-09 13:47:41
원래 그런 사람 아닌데, 분위기 파악 못해서 그런거니, 적당히 이해하쇼.
김 지사 밑에 핵심이라는 사람이 그 모양이니, 그래서 제주도가 이 모양이지 않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