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일방적 해군기지 추진 용납 못해"
"일방적 해군기지 추진 용납 못해"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5.1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반대대책위, 출범 1주년 해군기지 반대 재천명
제주 일주도로서 차량시위..."주민간 감정의 골만 깊어져"

"이미 강정마을 주민간의 감정의 골이 파일대로 파였습니다. 이를 메우기 위해서는 100년 이상일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난해 5월 제주 해군기지 건설 최우선 대상지로 강정마을이 선정된 이후 1년여가 흐른 서귀포시 대천동 강정마을의 모습을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전했다.

제주 해군기지 문제를 둘러싼 갈등의 골이 좀처럼 사라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강정해군기지 반대대책위원회(이하 강정반대위)가 출범한 지 1년이 넘었다.

강정반대위는 19일 제주도정과 해군의 일방적인 해군기지 추진을 강도높게 규탄하며 적법한 주민동의 절차와 국회 부대의견에 따라 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이 실시될 때까지 결사투쟁할 것을 거듭 천명했다.

강정반대위는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서 반대대채위원회 출범 1주념 기념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은 뜻을 밝혔다.

강정반대위는 기자회견을문을 통해 "오늘 일년전의 그 뜻을 되새기고 처음 마음을 잃지 않고 우리의 뜻이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서게 됐다"고 포문을 열었다.

강정반대위는 "국회의 부대의견은 비록 이 사업예산이 방위사업청 제주해군기지건설 예산이지만 해군기지가 아닌 민.군복합형 기항지를 주문하고 있고, 크루즈선박까지 활용할 수 있는 대규모 기항지에 대한 타당성조사 및 연구용역을 실시해 그 결과를 토대로 제주도와 협의해 진행하도록 주문했다"며 "도정에서는 지난해 여론조사에 의한 주민동의 절차가 정당성이 없기 때문에 그리고 해군기지와 전혀 다른 기항지이므로 반드시 별도의 주민동의 절차를 거치도록 한 것"이라며 일방적인 해군기지 추진을 규탄했다.

또 "해군은 국회부대의견을 무시하고 계속적으로 해군기지내 크루주선박 활용에 대한 타당성조사만 고집하고 있고, 해군측의 밀어붙이기식 행보에 대해 제주도정도 '합법적인 행정절차는 계속진행하는 것이 좋다'는 식으로 국회부대의견을 무시하고 제주도민의 뜻을 무시하는 발언을 하고 있음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며 도민갈등에 불을 짚이는 일인 것임을 잘 알아야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강정반대위는 제주해군기지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사업장소를 강정으로 한정해 KD가 실시하는 모든 타당성 조사와 연구용역은 중단되어야 한다"며 "또한 입지선정이 도지사가 정하는 장소로 국책사업을 반드시 실시할 수 만은 없으며 항구의 입지적 조건, 건설시 비용, 사후관리비용, 효율성,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문화재적 가치의 보존 등 여러가지 사항을 조사해 함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한 타당성 조사 및 연구용역과 ▲조사의 객관성을 위해 민.군 공동조사단 구성, ▲별도의 주민동의 절차 등을 요구했다.

강정반대위는 "제주도정은 이제는 중간적 위치에서 이 사안의 원만한 진행과 제주도의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관리해야 함은 두말 할 필요가 없다"며 "제주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도민의 뜻을 대변해 적극적으로 해군과 집행부의 일방적 행보를 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정반대위는 "우리는 향후 이러한 우리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떠한 희생도 감수할 것이며, 뜻을 같이하는 제주도민과 결사투쟁할 것임을 이 자리를 빌어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강정마을, 깊어지는 감정의 골..."제주도정은 일방적 행보에 동참하지 말아야"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해군기지 최우선 대상지로 선정된 후 지난 1년간의 마을 분위기를 전했다.

강 회장은 "제일 가슴아픈 것이 바로 마을주민간의 갈등"이라며 "지금 이미 (강정마을 주민)감정의 골이 파일대로 파였다. 이를 메우기 위해서는 100년 이상이 필요할 것 같다"고 성토했다.

강 회장은 이어 "이를 좁힐 수 있는 것은 바로 행정"이라면서 "제주도는 해군의 일방적 행보에 동참하지 말라"고 했다.

강 회장은 "(해군기지)강정마을로 국한하고, 해군기지 건설을 전제로 한다면 이러한 갈등은 해결될 수 없다"며 "해군기지 입지를 제주전역으로 확대하고 적법한 주민동의를 거치면서 제주발전을 최우선하는 데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정반대위는 이날 오전 8시쯤 강정마을회관에서 40여대의 차량으로 동회선 일주도로를 따라 서귀포시~남원~표선~성산~세화~김녕~조천을 거쳐 제주시까지 차량시위를 전개했따.

이들 차량에는 해군기지 반대 현수막과 각 가정마다 걸어 놓았던 해군기지 반대 깃발을 달아 도민들에게 강정주민들의 결연한 의지를 적극 알렸다.

기자회견을 마친 강정반대위는 다시 서회선 일주도로를 따라 하귀~애월~한경~대정 등을 거쳐 강정마을로 돌아갔다.<미디어제주>

<문상식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