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뻔한 반응' 보도자료 왜 배포했을까
'뻔한 반응' 보도자료 왜 배포했을까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5.08 19:4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제주특별자치도청 정문 앞에는 '미국과 2MB의 메신저 김태환', '미 농무성 대변인 김태환은 미국으로'라는 1인 피켓시위가 있었다. 지난 7일 제주자치도가 '미국산 쇠고기는 안전성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한 것이 그 발단이다.

제주도는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정부입장을 그대로 담은 설명 자료를 발표하고 각급 학교에 조회나 종례시간을 이용해 이 내용을 전달하도록 제주도교육청에 협조를 요청했다.

쇠고기 협상타결 소식에 휴일에 긴급회의까지 가지며 부산을 떨었던 제주도가 이러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것에 대해 기자실내에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었다. 그것도 쇠고기 수입에 따른 대책이나 제대로 만들면서 그런 자료를 배포했다면 모르지만, 대책이라면서 요식적인 것 몇개 발표하고 수입쇠고기를 두둔하는 자료 배포는 사실 이해가 되지 않는다.

미국 쇠고기 전면 개방소식에 축산농가가 불안에 떨고 있는 마당에, 제주 입장에서 볼때 어쩌면 '촛불시위'와 미국 쇠고기에 대한 국민적 정서는 잘된 일은 아닌가. 이번 참에 수입쇠고기 안먹는 분위기 만들고, '명품'인 한우를 권장하는 사회풍토를 만들면 안될까.

왜 그랬을까. 당시 이 보도자료를 배포한 모 과장은 기자실 분위기가 묘하게 돌아가는 것을 감지하고는, 그 보도자료를 회수할까 말까하고 한참 망설이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끝내 보도자료를 제공하고, 연이은 '비판기사'를 그대로 감내했다.

이를 두고 말들이 많다. '무소속 도지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의도된 계산이 깔려 있다는 시각도 표출되고 있다.

쇠고기 문제에 대한 국민적 반발은 제주도 예외가 아니다.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는 고사리 손까지 촛불을 켰다. 9일에는 공동행동을 위한 제주도민대책회의까지 만들어져 실천에 나선다고 한다.

제주시내 어느 초등학교에서는 평소 학교급식으로 쇠고기 반찬을 별로 쓰지 않다가 최근 느닷없이 쇠고기 반찬이 나오자, 어린이들이 이를 먹지 않았다는 얘기도 들린다. 오죽했으면 그랬을까.

그럴리야 없겠지만, 혹 그런 의도된 계산이 깔려 있다면 이는 크나큰 착각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우리 국민도 값싸고 질 좋은 쇠고기 먹도록 해야 한다'는 말에 기뻐한 국민들이 얼마나 있었을까. 물론 제주도정에서는 어떠한 '의도'도 없었다고 항변하고 있다. 그 항변이 진심이기를 기대해본다.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야? 2008-05-10 13:55:43
기사가 무슨 말이야? 도통..ㅜ

소리꾼 2008-05-09 13:50:55
맞수다. 진짜 소탐대실 아니우꽈. MB에게 좔 보영 무시거허젠...
경허영 미국산쇠고기 아무이상 없댄해낭 막 큰거 잃어불젠 햄신가

괴담 2008-05-09 13:08:43
다 알면서 왜 이유 모르는척 하심??
김지사 그렇게 아둔한가. 그정도 계산 다 하시고 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