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강정마을 VS 해군, 또 충돌 우려
강정마을 VS 해군, 또 충돌 우려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4.1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대천동 항의 방문...주민설명회 원천봉쇄 경고
해군, 사전환경성 검토서 공람 및 주민설명회 개최

해군기지 사전환경성 검토서 초안 공람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 해군기지 문제를 둘러쌓고 지역주민과 해군측의 갈등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과 강정마을 해군기지반대대책위 관계자 7명은 14일 오전 사전환경성 검토서 초안 공람이 이뤄지고 있는 서귀포시 대천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해군측 오는 18일 주민설명회 철회와 해군 참모총장 면담을 촉구하고, 해군의 해군기지 강행에 항의했다.

강정마을회의 한 관계자는 이날 오후 미디어제주와의 전화통화에서 "오늘 오전 대천동 주민센터를 찾아 해군 관계자에게 해군기지 강행에 대해 항의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해군은 국회가 '민군복합형 기항지'의 결정도 무시하고 해군기지 사전환경성 검토서 초안을 공람하는 등 일방적으로 기지 추진을 강행하고 있다"며 "이처럼 해군측이 일방적으로 해군기지 추진을 강행할 경우 오는 18일 주민설명회를 원천봉쇄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는 국회의 의견을 존중하며, 해군기지 문제가 객관적이고 제주발전을 위한 비전적인 방법으로 타당성 조사와 연구용역을 통해 주민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마을회 등은 이와 관련 내일(15일) 서귀포시청 항의방문도 계획하고 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해군측은 지난해 확보된 연구용역비(20억원) 사업의 일환으로 강정 일대에 대한 기본조사 용역서를 작성한 가운데 태풍 '나리' 피해복구와 선거 등으로 인해 그동안 주민공람 절차 등을 계속 연기해 왔었다.
 
한편, 해군은 지난 11일 강정지역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사전환경성 검토서 공람과 주민설명회 개최를 공고했다. 이에 따라 오는 18일 김정문화회관에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음달 9일까지 대천동 주민센터에서 사전환경성 검토서를 공람할 계획이다.<미디어제주>

<문상식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