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왜 일반적 추모입장만 피력했을까?
정부대표-제주대표의 시각차 '뚜렷'
왜 일반적 추모입장만 피력했을까?
정부대표-제주대표의 시각차 '뚜렷'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8.04.03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점] 한승수 총리 추도사, 일반적 추도입장만 피력

제주4.3사건 60주년 위령제에 이명박 새정부를 대표해 한승수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그러나 종전 노무현 전 대통령의 4.3입장 발표와는 달리, 추도사의 내용은 명확한 관점을 제시하지 않았다.

한승수 총리가 행사장에 입장하기 직전, 문화공연을 통해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주4.3에 대해 대통령의 공식사과와, 58주기 추모사에서 '국가권력의 잘못으로 인해...'라는 명확한 표현을 했던 기록이 영상물을 통해 내보내졌다.

그런데, 한 총리의 추도사에는 4.3을 바라보는 이명박 정부의 입장이 명확히 제시되지 않아 최근 4.3과 관련한 이념논쟁을 의식해 일부러 뺀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한 총리는 추도사에서 "이곳 4.3평화공원은 말 그대로 평화의 성지로, 세계의 냉전과 민족의 분단이 빚어낸 우리 현대사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극복해낸 역사의 현장"이라며 4.3평화공원에 대한 의미를 강조했다.

또 "그동안 4.3특별법 제정과 진상조사, 명예회복과 평화공원 조성사업 등이 추진돼 왔다. 지난주에는 인권과 평화의 교육장이 될‘제주 4.3평화기념관’도 문을 열었다"며 "정부는 4.3사건의 진실을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 나가는데 정성을 다할 것이고, 앞으로도 여러분이 추진하는 기념사업과 유족복지사업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우익보수단체에서 4.3평화공원과 4.3기념관을 부정하는 것과는 다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4.3평화공원과 기념과 건립에 대해서는 그 의미를 정부차원에서 인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추도사에서는 4.3의 의미 혹은 사건의 실체와 관련해, '분단으로 인한 비극' 또는 '건국과정의 혼란기에 있었던 비극'이라는 극히 절제된 표현만 사용됐을 뿐, 4.3을 바라보는 이명박 정부의 시각은 언급되지 않았다.

그는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인들로부터 분단으로 인한 비극의 아픔을 극복하고 일어선 사랑받는‘평화의 섬’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다시 한번 4.3 영령들을 추모하며,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결국 이날 한 총리의 추도사는 일반적인 추도입장만 밝혔을 뿐, 그 의미를 명확히 제시한 것은 없었다고 할 수 있다.

#김 지사-양 의장, '국가공권력에 의한 잘못' 재차 언급

이에반해 김태환 제주지사와 양대성 제주도의회 의장은 '국가공권력의 잘못'이라는 점에 대해 분명히 해 대조를 보였다.

김 지사는 "최근 일련의 4.3관련 이념논쟁 분위기와 관련해, "1970년 독일의 빌리 브란트 총리는 희생당한 유태인에게 사죄하는 의미로 폴란드 유태인 추모비 앞에 무릎 꿇고 눈물을 흘렸다"며 "대한민국에서도 이전 정부에서  국가수반 자격으로 제주4.3에 대하여 공식 사과를 표명한 바 있다"고 피력했다.

그는 "화해와 상생의 원칙에 의해서 4.3진상보고서도 발간됐다"며 "그런데 다시 제주4.3을 이념갈등으로 이끌어가려는 일부의 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국가적 차원의 결정에 대해‘섬김’과 ‘위민정신’을 표방하는 새 정부에서도 정당성을 계승하리라고 믿는다"며 우회적으로 이명박 정부도 종전 4.3에 대한 정부차원의 입장과 성과를 계승할 것을 촉구했다.

양대성 의장은 추모사에서 "분단과 냉전의 불행한 역사속에서 불법적인 국가권력의 행사로 인해 무고한 수만명의 제주도민들이 희생을 당한 우리 현대사의 최대 비극"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두연 제주4.3유족회 회장도 유족대표 인사말을 통해 "4.3을 왜곡하는 극우보수단체들의 주장을 중단해 주기 바란다. 화해의 장으로 나와서 저희들과 화해의 악수를 해달라. 만일 더 이상 왜곡된 주장을 하면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우리 1만여명 유족들은 경고한다"고 추가로 언급하기도 했다.

즉, 김 지사와 양 의장은 '국가권력의 행사로 인한 무고한 희생'이라는 점을 강조한 반면, 한 총리의 추도사는 이러한 점을 빼고, 일반적인 '추모'만 한 셈이다. 과연, 이명박 새정부의 4.3입장은 무엇일까. <미디어제주>

<윤철수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