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이젠 LED 조명으로 고기 낚는다
이젠 LED 조명으로 고기 낚는다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2.19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LED집어등 개발 추진

밤바다를 환하게 비추는 오징어 어선들의 불빛(집어등)을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조명으로 바꾸는 개발이 추진될 전망이다.

제주시는 기존 집어등보다 에너지 효율이 두 배 이상 높은 LED집어등을 개발해 줄 것을 어구.어법 전문연구기관인 국립수산과학원에 건의했다고 19일 밝혔다.

제주시에 따르면 LED집어등은 4~6개월마다 교체해야 하는 기존 집어등보다 수명이 길어 3년 이내에는 교체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이 높아 기존 집어등의 절반이하 전력으로도 동일한 조도를 유지할 수 있고, 어종별로 선호하는 빛의 파장을 조절하기가 용이한 장점 등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현제 제주시 관내에는 약 1100여척의 채낚이 어선이 어업허가를 받아 출력 1.5kW에 달하는 대형 전구가 20~150개까지 설치해 유류비용의 50%이상을 고기떼를 유인하는 조명을 켜는 발전기 연료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고유가 시대를 맞아 어민들의 유류비 부담을 줄이고 연간 소득향상 등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집어등을 사용하는 국내 오징어 채낚기 어선은 약 1000척, 규모가 더 작은 연안어선은 1만척으로 추정되고 있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