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난자없이 맞춤형 줄기세포 생산"
"난자없이 맞춤형 줄기세포 생산"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8.02.0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대 박세필 연구팀, 일본-미국 이어 세계 세번째
체세포유래 다능성줄기세포 확립...거부반응 없이 세포치료

난자 사용 없이 환자체세포만으로도 맞춤형 줄기세포 생산을 통해 거부반응없이 세포치료가 가능한 기술이 제주대학교 박세필 연구팀에 의해 개발됐다.

제주대 줄기세포연구센터 등에 따르면 제주대 줄기세포연구센터와 미래생명공학연구소 및 건국대 동물생명공학과 공동연구에 의해 '효율적인 체세포유래 줄기세포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iPS) 확립방법 개발' 연구가 실시됐으며, 국내특허 및 PCT 국제특허로 출원됐다.

연구팀은 "최근 선진세계는 난치병치료를 위해 장기이식이 아닌 세포대체요법 (cellreplacement therapy) 을 통해 치료하고자 사활을 걸고 있다"며 "특히 배아줄기세포는 성체줄기세포에 비해 분화능이 뛰어나 다양한 난치성질환을 치료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실험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환자피부세포를 이용하여 다능성줄기세포(iPS) 세포를 만든 후 신경세포, 근육세포 및 췌

장세포 등으로 분화를 유도하면 난자사용 없이도 환자맞춤형 줄기세포 치료가 가능할 전망이다.

연구 성공에는 연구팀이 지난 2005년 세계최초로 미국특허를 획득한 '냉동 배반포기배를 이용한 인간배아줄기세포 확립' 기술 일부가 토대가 됐다.

이번 연구는 일본과 미국에 이어 세계 세번째로 체세포유래 다능성줄기세포(ips)를 확립하는데 성공했다는 것이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기존 두 연구팀보다 부유체세포 유전자 주입방법과 자체 개발된 배양체계를 통해 9.3배 높은 특정 유전자 체세포주입 발현기술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