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4.3기념관은 제주역사기념관 돼야"
"4.3기념관은 제주역사기념관 돼야"
  • 양호근 기자
  • 승인 2007.12.2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중석 교수,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도민 토론회에서 특강

21일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도민 토론회'에서 제주4.3진상규명위원회 중앙위원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는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논의는 늦어도 한 참 늦었다"며 "제주4.3평화재단이 조속히 구성되고 4.3기념관을 운영해 제주4.3기념관이 제주도역사관을 겸해 육지 사람들이 제주도를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가 주최하는 '제주4.3평화재단 설립에 관한 도민 토론회'가 제주시 농업인회관 대강당에서 오후 2시 진행된 가운데 성균관대 서중석 교수가 특별 강연을 맡아 '제주4.3 과거사 청산의 의의와 4.3평화재단'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날 특강에서 서중석(성균관대 교수,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위원) 교수는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는 과거사 청산의 모범적 사례라고 강조하면서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는 아직도 추가 신고자 문제 등 처리해야 할 여러가지 문제가 있지만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의해 제주4.3위원회의 주요 임무는 일단락됐다"고 말했다.

서 교수는 그러면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는 뛰어난 전문가들이 자료를국내외 거의 모든 기구와 기관을 뒤져서 찾아내 집필했고, 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6개월간 논의과정을 거쳐 통과됐기 때문에 과거사 위원회 진상규명보고서 작성의 훌륭한 선례"라고 말하며 "대통령이 4.3사건 희생자들에게 국가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한 것도 처음 있는 일"이라고 추켜세웠다.

서 교수는 4.3평화재단이 빨리 설립돼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4.3과거사청산보다 앞으로 있을 평화재단의 활동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며 "기념관과 평화공원 통해 4.3의 진실을 수백년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은 4.3평화재단의 몫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4.3특별법이 너무나 늦게 제정되어 21세기에 들어와서야 위원회에 의한 과거사 청산 활동이 개시됐다"며 "4.3평화재단 예산 문제 등 여러가지 문제가 작용한 점도 있어서라고 하지만 너무 늦게 갖춰지고 있고, 오늘 토론회도 대통령 선거 때문이라고 하지만 너무 늦게 열렸다"고 말했다.

아울러 "최악의 경우에는 특별법에 읭해 이뤄진 과거사 청산마저 헛고생이 되어 버린 것이 아니냐는 소리도 들릴 수 있기는 것이기 때문에 빠른 평화재단 활동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제주4.3과거사 청산 과정에는 여러 난관이 있었다고 밝히면서 서 교수는 "진상조사 보고서를 작성할 때 4.3계엄령의 적법여부, 군법회의의 실존 여부, 초토화작전의 존재여부, 지휘체계의 책임문제, 남로당의 개입 범위, 미군의 개입 범위와 용어 등이 크게 문제됐다"고 밝혔다.

또 서 교수는 "수형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는데, 정부에서 왜 그렇게 수형자 문제를 물고 늘어졌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고 밝히며 "군경 측은 수형인 문제를 일종의 마지 노선으로 생각한 것 같다. 이것만은 양보할 수 없다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했다"고 말했다.

4.3기념관은 제주역사기념관과 같이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서 교수는 "제주도는 다른 지역보다 박물관이나 기념관이 많지만 4.3기념관은 제주도역사관을 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제주의 모든 역사와 4.3과의 연결 또는 4.3 배경이 관람자한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