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도의회서 "강정 반대 현수막 정리해야" 시민단체 반발 후폭풍
도의회서 "강정 반대 현수막 정리해야" 시민단체 반발 후폭풍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2.15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숙 "반대 구조물 등에 관광객 불편 상황 될 수도
"역사 흔적 지우며 관광객 올 환경 만들어야"
시민단체 "어이없고 후안무치한 언사 ... 당장 사과해야할 것"
사진은 2016년 강정생명화대행진 모습.
사진은 2016년 강정생명화대행진 모습.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의회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강정마을 해군기지와 관련해 “반대했던 구조물이나 벽화, 현수막 등을 정리해야 한다”고 발언하자 이에 대한 반발이 나오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5일 성명을 내고 “관광객을 위해 역사를 지우라는 강민숙 도의원을 규탄한다”며 “즉각 사과하고 사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의원은 지난 14일 도의회 제402회 임시회 행정자치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 강정공동체사업추진단장 등을 상대로 해군기지 반대 구조물 및 현수막 등을 정리하는 것에 대해 주문했다.

강 의원은 “(강정마을 해군기지가) 관광미항으로서의 역할을 하긴 할 것”이라며 “지금도 현장에 가보면 해군기지에 반대를 했던 구조물, 벽화 현수막 등이 있다. 이런 것들이 있으면 관광객들이 오기에 불편한 상황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마을에서 잘 합의하에 정리도 하고 해달라”라며 “관광미항으로 갈 수 있는 강정이 되려면 반대 내용의 흔적들, 역사의 흔적들을 지워가면서 관광객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이는 참으로 어이없고 후안무치한 언사”라며 “크루즈 관광객이 구조물이나 벽화 때문에 불편해서 들어오지 못한다는 말은 금시초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 사업은 대한민국 역사상 단일 사업으로는 가장 많은 사법탄압이 일어난 사건”이라며 “설령 관광객의 눈에 호감으로 다가가지 못한다 하더라도 국가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그 역사를 반드시 드러내야 할 곳이 강정마을”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그런데 도의원이 도정을 가르치듯 ‘관광객을 위해 불편한 과거를 지워라’라는 말을 했다는 것에 아연실색을 할 수밖에 없다”며 “진정한 반성 없이 덮고만 가려는 눈가리고 아웅하는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을 향해 “당장 모든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해야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도 이 발언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혀라”라고 말했다.

제주녹색당 역시 이날 성명을 내고 강 의원의 발언에 대해 “황당한 주장”이라며 “과거에 대해 제대로 된 실체 규명 없이 불편한 존재들과 흔적들을 지워버리면 공동체 상생이 이뤄질 것이라는 단순한 역사의식을 가진 이가 도의원이라는 사실이 부끄럽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강 의원의 발언에 대해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