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2:56 (금)
비상도민회의 “대선 공약, 제2공항 백지화가 정답이다”
비상도민회의 “대선 공약, 제2공항 백지화가 정답이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1.06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제주도의 ‘제2공항 정상 추진’ 대선공약 요청 관련 성명 발표
“구만섭 권한대행, 도민 민의 거스르는 무책임한 행보” 강력 성토
지난해 6월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정부 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전면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즉각 선언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지난해 6월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정부 세종청사에 있는 국토교통부 정문 앞에서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전면 중단하고 제2공항 백지화를 즉각 선언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모습. /사진=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최근 대선 후보들에게 ‘제주 제2공항 정상 추진’을 공약으로 제안한 것을 두고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가 “대선 공약은 제2공항 백지화가 정답”이라며 제주도정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비상도민회의는 6일 관련 성명을 내고 “도민 사회의 ‘반대’ 결정과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 결정에도 제주도의 행태는 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가 제2공항 정상 추진의 필요성을 설명한 내용 하나하나가 국토부의 기본계획을 그대로 복사한 수준이라며 도의 행태를 신랄하게 꼬집었다.

코로나19 이후 관광객이 1200만 명으로 줄어들었음에도 생활쓰레기와 하수 처리에 심각한 부하가 나타나고 있고, 이미 지하수와 연안이 심각하게 오염된 사실이 언론을 통해 지속적으로 알려지고 있음에도 공항 규모를 늘려 더 많은 관광객을 수용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보호하고 생활환경 부화를 개선하겠다며 환경보전기여금에 대한 홍보에 열을 올린느 제주도가 정작 과잉관광에 따른 환경 부하를 늘리는 방향으로 대선 정책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라며 “현실 인식이 결여된 것은 물론 도민 상식에도 벗어난 몰상식한 행보가 아닐 수 없다”고 강력 성토했다.

지난해 2월 국토부와 더불어민주당의 당정 협의, 제주도와 제주도의회 간 협의로 실시된 도민여론조사 결과 도민들의 뜻이 제2공항 반대임을 확인했음에도 사회 갈등에 대한 고려 없이 제2공항 정상 추진을 운운하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환경부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반려하면서 조류 서식지와 숨골 보전의 문제 등으로 사실상 입지 타당성이 없다는 것을 확인해줬음에도 제주도의 환경과 생태계를 보전해야 할 제주도가 환경 파괴의 선봉을 자처하고 있다는 부분도 지적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어 “제주공항의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쓸데없는 제2공항이 아니라 현 제주공항을 제대로 개선해 사용하면 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다”면서 기존 남북활주로 활용, 관제시스템 현대화, 터미널 이전‧확장 주기장 추가 확보 등으로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이미 국토부 용역으로 확인된 상태라고 주장했다.

특히 비상도민회의는 “도민사회를 갈등으로 몰아넣고 제주의 환경과 생태계를 겁박하고 있는 자는 누가 보더라도 구만섭 도지사 권한대행”이라면서 구 대행을 직접 겨냥했다.

도민의 선택으로 선출된 민의를 대변하는 도지사가 아닌, 정부에서 파견된 행정관료인 구만섭 권한대행이 도민의 민의를 거스르는 무책임한 행보를 보이면서 원희룡 전 지사와 마찬가지로 도민 뜻을 철저히 왜곡해 도정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비상도민회의는 “지금 당장 구만섭 대행이 해야 할 일은 대선판에 기웃거리며 제2공항 정상 추진 따위를 운운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지방선거 때까지 제주도에 사회 갈등과 혼란이 없도록 현상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일”이라며 “도민의 선택도 받아본 적이 없는 권한대해이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에 부합하지도 않는 행위를 하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어 구 대행에게 즉각 각 정당에 보낸 제2공항 정상 추진 의견을 철회하고 도민 사회에 사과할 것을 요구한 뒤 “지금 필요한 것은 지난 도민여론조사에서 확인된 도민 뜻 그대로 제2공항 백지화를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라면서 “정부 파견 관료의 책임 범위 내에서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직분에 맞게 행동하기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