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말고기, 불포화 지방산 높은 건강증진 식품"
"말고기, 불포화 지방산 높은 건강증진 식품"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10.0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RA한국마사회 제주본부, 제주마필산업 학술심포지엄 개최

말고기는 쇠고기와 돼지고기보다 불포화 지방산이 높은 기능성 건강증진 식품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KRA한국마사회 제주본부(본부장 송하일)가 제5회 제주마축제를 맞아 지난 5일 KRA제주경마공원에서 마련한 '제주마필산업의 발전전략 모색' 학술심포지엄에서 난지농업연구소 이종언 박사는 "말고기에는 쇠고기, 돼지고기 등 다른 육류에 비해 불포화 지방산인 팔미톨레산이 3배 이상 높은 기능성 식품"이라고 밝혔다.

이종언 박사에 따르면 말고기가 가지고 있는 지방산 조성 분포 분석결과 팔미톨레산은 8,2%로 쇠고기 2.6%, 돼지고기 2.8%에 비해 훨씬 높은 수치를 보였다.

팔미톨레산(Palmitolic acid)은 최근 들어 건강을 증진시키는 기능성 물질로 영양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데 팔미톨레산 함유 식품을 섭취했을 때 혈중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 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주에서 민간요법으로 화상 치료 등에 쓰이던 말기름의 효능도 근거가 있는 것으로 규명됐다.

역시 팔미톨레산 때문으로 사람의 피지에 있는 팔미톨레산은 그람 양성균에 강력한 항균작용을 함으로써 피부를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말기름을 활용한 의약품, 화장품 등으로의 개발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팔미톨레산 이외에도 말고기에는 식물성 지방산인 오메가-3지방산(a-linolenic acid)과 말뼈에있는 칼슘(Ca)함유량이 소고기 보다 2배 가까이 높아 임산부 등 여성들의 웰빙식품으로도 각광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종언 박사는 "말고기 수요 확대를 위해서는 뿌리 깊은 말고기 터부시 관습을 타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세종 16년 제주에서 말 도축과 말고기를 먹은 650명을 평안도로 강제 이주 시켰다는 기록에서 보듯이 말고기 터부시 말의 군사적 이용 필요성에서 만들어진 것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학술심포지엄에서는 제주전통 말사랑놀이 등 제주마문화의 전통을 고찰하는 연구결과(장덕지 교수, 제주마문화연구소장), 제주마의 승마용 말 활용가능성(강옥득 승마교관, 제주대평생교육원 웰빙승마교육지도자과정), 제주마축제의 국제경쟁력 제고방안(고승익 교수, 제주대) 등 마필산업전반에 대한 심도 있는 발제와 토론이 이어졌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