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자연과 함께 뛰노는 놀이의 방향으로”
“유아 교육, 자연과 함께 뛰노는 놀이의 방향으로”
  • 김은애 기자
  • 승인 2019.11.07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문 제주도교육감, 2020학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편성안 발표

회천분교 자리에 90~100억여원 예산, 유아체험교육원 건립 예정
인근 자연 활용한 놀이 → 역사·과학·인문학 학습으로 연계 가능
11월 7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열린 기자회견 자리.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 '2020학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편성안을 발표하고 있다.

[미디어제주 김은애 기자] 교육부가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발표하며,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도 이러한 방향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은 11월 7일 오전 10시 30분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러한 내용을 밝혔다.

이석문 교육감이 밝힌 바에 따르면, 금번 제주도의회에 제출한 ‘2020학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편성 규모는 약 1조2061억원. 이중 90억원에서 100억여원 상당이 ‘제주유아체험교육원’ 건립에 사용된다.

제주유아체험교육원은 현재 폐교된 구 회천분교 자리에 만들어질 놀이 공간의 명칭이다. 회천분교 인근에는 제주의 숲과 자연, 신화당, 4.3 추모비 등이 존재하는데, 제주유아체험교육원은 이러한 자연 환경과 어우러지는 놀이터이자 학습 공간으로 설계된다.

제주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오는 11월 9일 회천분교에서 학부모와 유아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 교육감은 이날 회견에서 “제주유아체험교육원은 자연 환경과 연결되는 공간으로 기획하고 있다”면서 “마을 주민과 의사 소통하고, 역사와 신화, 조경, 건축 등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공간을 배치할 예정”임을 밝혔다. 이제까지 관에서 주도했던 사업 방식에서 벗어나 가능한 많은 사람의 의견을 모아 반영하겠다는 것이 그의 방침이다.

이와 관련, 이 교육감은 “(제주유아체험교육원 건립으로) 환경교육에 전환기를 가질 예정”임을 강조했다. 제주의 자연 속에서 놀며 역사, 인문학, 과학, 생태 등을 자연스럽게 배우는 방식이 유아교육의 핵심이 될 거라는 의미다.

다만, 제주유아체험교육원이 생긴다고 해서 당장 유아 교육이 놀이 위주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각 유치원 및 보육원의 협조와 교육청의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이에 이 교육감은 "교육과정 자체가 놀이 중심으로 바뀌는 데는 크게 예산이 많이 들지 않을 것"이라며 "유치원 자체에서 진행하는 부분(에 필요한 예산)은 지원하려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날 자리에서 이 교육감은 예산안의 네 가지 주요 내용을 발표하기도 했다. 그가 밝힌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020학년도 교육비 특별회계 편성안 주요 내용>

1. 아이들의 건강과 안전
-유전자를 변형하지 않은 농산물(Non-GMO) 식품비, 각 학교에 확대 지원
-급식에 대한 방사능 및 중금속 검사 연 4회로 확대 (기존 연 2회)
-농산물 콩 가공품에 대한 GMO 검사 연 2회 실시
-미세먼지 대응 위해 각 학교 다목적체육관에 공기정화장치 확대 설치
-생존 수영 교육 지원 확대, 초등학교 전 학년에 대한 생존 수영 기반 설립
-노후 시설 및 석면 함유 시설 개선에 예산 반영

2. 교육복지
-내년 중학교와 고등학교 신입생 대상, 무상 교복 전면 시행
-‘혼디 희망 난치병 학생 지원 사업’ 안정 추진
-저소득층과 특수교육대상자, 다자녀 가정에 ‘방과후 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방과후 학교 운영비 증액, 아이들이 원하는 문화예술교육 강화

3. 놀이와 신체활동
-유아 교육을 놀이 중심으로 본격 전환 추진
-제주유아체험교육원 건립을 위한 도민 의견 수립
-제주유아체험교육원 건립으로 천편일률적인 유아놀이시설 탈피
-학교 스포츠클럽 활성화에 예산 지원

4. 지역 경제
-학교 신증설과 학교 시설 증개축, 학교 시설 교육 환경 개선 등에 1000억원 가까운 예산 편성

끝으로 이 교육감은 일주일 뒤 실시될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언급하며, 수험생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했다.

그는 “꿈을 향한 여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든 수험생에게 격려를 표한다”면서 “안정적이고 안전한 수능 준비에 만전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