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경실련 "피해보상 대책위 구성하자"
제주경실련 "피해보상 대책위 구성하자"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7.09.18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피해 제주도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번 물난리가 하천복개가 가장 큰 원인임을 밝히고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집단 피해보상을 청구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

제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공동대표 고석만.김현철)은 18일 제11호 태풍 '나리' 피해보상과 관련한 성명을 내고 이번 태풍피해는 하천복개로 인한 '인재'였음을 주장하면서 수해 재발방지대책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제주경실련은 "상가, 농경지, 도로 등을 무참히 할퀴고 간 수마는 수많은 제주도민들을 일순간에 깊은 시름으로 몰아넣었다"며 "3시간의 짧은 시간 내에 벌어진 대참사는 차량과 함께 휩쓸려간 실종자가 하천에서 발견되는가 하면 도로 변에는 엿가락처럼 찌그러진 차량들이 나뒹굴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경실련은 "피해가 큰 원인에 대해 수많은 도민들은 한결 같이 무분별한 하천복개에 있다고 말하고 있다"며 "이를 대변이라도 하듯이 남수각과 연결되는 동문재래시장 주변의 산지천, 서문로터리 일대의 병문천, 용담로터리~용연 주변의 한천에는 모두 하천복개가 이뤄진 곳"이라고 역설했다.

제주경실련은 "실종자 수색을 벌이고 있는 제주소방서인 경우 겉핥기 수색으로 일관해 유가족들을 분노케 했다"며 "지난 17일 오전 용연 인근 하천에서 차량과 함께 휩쓸려 간 실종자를 수색하는 과정에서 차량 속에 실종자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눈 확인 과정만으로 없음을 단정해 수습 현장을 떠나는 어처구니없는 현실이 벌어졌다"며 일부 119 소방대의 실종자 수색의 안일함을 지적했다.

제주경실련은 "그래서 제주특별자치도에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제주특별자치도는 수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 하며 하천복개지역에 대한 수해 재발방지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피해도민들 중심으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제주경실련은 "피해도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번 물난리가 하천복개가 가장 큰 원인임을 밝히고 제주특별자치도를 상대로 집단 피해보상을 청구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도민들은 피해 상태의 사진 촬영 등 증거자료를 확보해 둬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