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 “제주시 차별대우 참담”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 “제주시 차별대우 참담”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0.20 17:0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회견서 “일반인 범주서 성소수자 배제”...고경실 시장 면담 촉구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20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제주시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20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제주시정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오는 28일 제주시 신산공원에서 ‘성소수자 축제’인 퀴어문화축제를 개최하려다 행정당국으로부터 행사장 승인 취소 처분을 받은 이들이 제주시정 당국을 규탄하고 나섰다.

제주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20일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제주시정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고경실 제주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조직위는 앞서 지난달 28일 제주시로부터 신산공원에 대한 사용허가를 받았으나 이달 18일 사용 협조결정 취소 통보를 받았다.

조직위는 이날 회견에서 지난 17일 제주시가 다수 민원을 이유로 개최한 민원조정위원회를 거론하며 “조정위원들은 성소수자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인권의식도 없었다. 성수자와 대립하는 용어로 ‘일반인’이라는 말을 사용하면서 성소수자를 일반인의 범주에서 배제시켰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정위원장으로서 중립을 지키고 경청해야 할 문경진 제주시 부시장은 고압적인 표정과 말투로 일관하고 허가 취소를 마음먹은 듯 ‘그렇다면 조직위는 참여자가 어떤 복장을 입고 오는지 알 수 없고 통제할 수도 없다는 이야기냐’와 같은 유도질문을 하며 조직위에 불리한 결론을 내려고 힘쓰는 모습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결국 민원조정위원회는 이미 허가된 축제 장소를 취소했고 취소 공문 역시 결과가 난 다음날(18일) 저녁이 다 돼서야 도착했다. 역시 취소 사유는 적혀있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조직위는 이에 따라 “제주시정의 현저한 인권의식 부재 책임을 최종 책임자인 고경실 제주시장에게 묻고자 한다”며 “민원조정위원회에 왜 (조직위가) 참석해야 하는지도 말하지 않고 왜 취소했는지도 명확하게 말하지 않는 행정이 제대로 된 행정이라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와 함께 “제주시의 이러한 차별대우에 참담함을 느끼며 제주시가 비단 성소수자만 아니라 제주시민 누구라도 향후 행정의 마음에 조금이라도 들어맞지 않을 시 이번처럼 권력을 남용하지 않을까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퀴어문화축제의 필요성을 다시 강조하기 위해 고경실 시장에게 공개면담을 요청한다”며 “퀴어문화축제가 제주시의 슬로건인 ‘이야기가 있는 행복한 제주시’에 얼마나 부합하는 행사인지 깨닫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조직위는 지난 19일 제주지방법원에 제주시의 공원사용허가거부처분 집행정지신청과 공원사용허가처분 취소청구의 소를 접수했다.

<이정민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인 2017-10-24 22:58:16
대다수의 제주도민이 원치 않는 동성애 행사를 취소한 것은 정말 민주적이고 잘한 행정입니다. 동성애는 사회 공공질서를 무너뜨립니다. 차별이 아닙니다. 아이어른 다들 이용하는 공공장소에서 동성애행사 이런것을 법으로 보호하고 계속 지지하면 그땐 정말 차별이 생깁니다. 현명한 결정을 하신 제주시에 박수를 보냅니다.

익명 2017-10-21 15:33:01
제주시장은 차별적인 행정을 중단하고 소수자의 권리를 보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