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한나라당 경선, 막바지 '특별 단속'
한나라당 경선, 막바지 '특별 단속'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7.08.17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선관위, 위반자 50배 과태료 부과...신고자 5억원 포상금 지급
한나라당 당내경선일이 이틀앞두고 선거운동이 과열되고 있어 선거관리위원회의 단속활동에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는 듯 하다.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정갑주)는 오는 19일 치러지는 한나라당 당내경선일과 관련
막바지 특별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선 선거인 매수.향응제공 행위, 전화 및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불법선거운동 행위, 투표율 제고 등을 빙자한 교통편의 제공 등 기부행위, 투표소 주변에서 특정 후보자의 지지를 권유하는 행위 등이 집중 단속된다.

선관위는 제주도내 전직원 및 선거부정감시단 등 단속인력을 총 동원해 특별단속반을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선거법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계 규정에 의거 강력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당내경선과 관련해 금품.향응을 제공받은 자에게는 과태료 50배를 철저하게 부과하고, 반면에 위반행위를 신고한 자에게는 최고 5억원까지 포상금을 지급한다.

제주선관위는 또 공직선거법 제57조의4(당내경선사무의 위탁)의 규정에 의해 대통령선거후보자 경선 위탁관리 업무를 준비하고 있다.

투표관리는 제주시선거관리위원회 및 서귀ㅣ포선거관리위원회가 담당해 투표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하며 개표종료후 투표함은 서울로 바로 이송해 20일까지 개표장인 서울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전국집중 개표를 하게 된다.

선관위는 이번 경선의 제주지역 선거인수가 당초 2141명이었으나 선거권 없는 자 6명이 제외돼 총 2135명(제주시 1545명, 서귀포시 590명)으로 확정되었다고 밝혔다.

경선 선거인은 본인여부 확인이 가능하도록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당원증 제외)을 지참해 해당 투표소에서 투표해 주도록 당부했다.

제주선관위 관계자는 "제17대 대통령선거 및 교육감선거가 공정한 선거분위기 속에서 깨끗하게 치러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입후보예정자는 물론 유권자가 법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위법행위에 대한 신고정신이 중요하다"며  정당과 입후보예정자는 물론 유권자 모두의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