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해군기지 건설 유치 결정 원천무효!"
"해군기지 건설 유치 결정 원천무효!"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7.25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25일 제주해군기지·삼영교통 입장 표명
4박5일 일정 제주지역 현장대장정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은 제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 "평화의 섬 제주에 일방적 제주 해군기지 건설 유치 결정은 원천무효로 해야 한다"며 해군기지 철회를 촉구했다.

4박5일 일정으로 제주지역 현장대장정에 오르는 민주노총 이석행 위원장은 25일 오전 10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지역현안과 관련한 입장을 피력했다.

이 위원장은 "국방부와 제주도는 '평화의 섬' 제주에 불확실한 안보위협과 효과도 없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내세우며 해군기지 건설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해군기지 건설은 푸른 평화의 섬 제주를 국제분쟁의 위협으로 시들게 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위원장은 또 "국방부는 애써 외면하고 있지만 노회찬 민주노동당 의원이 '국방부와 제주도는 이미 평화의 ㅅ머 제주에 비행전대급 규모의 공군기지를 건설하고 부지 교환방식까지 협상 중'이라고 밝힌 바처럼 제주는 거대한 군사전략기지로 전락할 우려가 높다"며 "게다가 제주 부근 해역을 둘러싼 한중일 해양전략이 대결하는 분쟁의 초점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위원장은 "우리는 동북아 군비경쟁에 편승해 해군기지를 건설하고 나아가 제주도의 군사기지화를 추구하는 것은 한반도나 동북아 평화를 지키는 힘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위협과 군사적 긴장을 자초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정부는 제주도가 명실상부한 '평화의 섬'으로 바로 서도록 해군기지 건설 계획을 철회하고, 제주도민들의 삶과 한반도의 평화정착을 위한 실질적 대안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위원장은 제주 삼영교통 문제와 관련해 "삼영교통 강재업 회자은 하루 빨리 성실교섭에 임해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시민 불편이 해소되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삼영교통의 부당경영을 꼬집으면서, "삼영교통 조합원들은 이제 갈 곳도 물러설 곳도 없다. 먹고살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였고, 가족의 생계도 책임져야 하는 가장들이다"며 "삼영교통 투쟁에 지지와 격려를 보내고, 삼영교통이 하루 빨리 교섭에 나와 문제가 풀리고 도민의 불편도 해소될 수 있도록 촉구해달라"고 도민들에게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 위원장은 이번 제주지역 현장대장정에 대해 "비정규직, 최저임금 노동자, 투쟁하는 노동자, 중소영세 사업장인 삼영교통, 한마음 병운, 제주지역 일반노조 및 농민과의 연대를 통해 조합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을 것"이라며 "민주노총과 제주지역 노동자들은 조합원과 농민 등 이 사회의 민중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혼심의 힘을 다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합원들이 투쟁하는 조합원들이 주인되어 나서야 함을 명심하고 현자으이 조합원과 함께 할 것"이라며 제주도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호소했다.

한편, 제주지역 현장대장정은 민주노총이 '신자유주의와 세계화 공세와 노통탄압 분쇄, 민주노조운동의 현식,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실현'을 위해 지난 3월 26일부터 오는 9월 1일까지 이뤄지는 전국 순회 대장정의 일환으로 마련된 행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