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무료 공연 지원
제주칠머리당영등굿 무료 공연 지원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7.07.2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007년 제주민속문화의 해를 맞아 제주민속문화의 정체성 확립 및 전승기반 구축을 위한 유·무형의 민속문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의 하나로 중요무형문화재인 제주칠머리당영등굿보존회에서 제주영등굿에 대해 바로 보는 기회를 갖기위해 공개행사를 4회에 걸쳐 시행한다.

칠머리당 영등굿은 음력 2월 서북계절풍을 몰고 오는 바람의 신 ‘영등할망이 오시는 달’, 바로 이달에 부는 바람을 ’영등바람‘, 이 바람을 맞이하여 마을의 신당에서 벌이는 굿을 영등굿이다.

현재 칠머리당영등굿은 크게 초감제, 본향듦, 공연, 용왕맞이, 영감놀이로 구분 전승되고 있다. 전체과정을 관람하기에는 10여시간이 소요되어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실정으로써 전체과정을 대목별로 나누어 김윤수 보유자의 내용설명과 더불어 전수조교 이하 보존회원들의 공연을 통해 무형문화재의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어 추진하게 된 것이다.

이번주 토요일 11시부터 13시까지 제주시무형문화재 전수회관에서 제주칠머리당 영등굿 본향듦의 과정이 공연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