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경찰, 추가소환 방침 즉각 철회하라"
"경찰, 추가소환 방침 즉각 철회하라"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7.1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도민대책위, 4.13 강제연행 관련 추가 출석요구 규탄 성명
경찰 공식 사과 촉구 등 강력 대응 천명

지난 4월13일 제주도청 앞에서 강제연행과 관련해 경찰이 현직 도의원 등 3명에 대해 출석을 요구한 것에 대해 제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강도높게 비난하고 나섰다.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범도민대책위)는 18일 성명을 내고 "우리는 경찰에게 추가 소환조사 방침을 즉각 철회하고 지난 4.13 강제진압사태에 대해서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범도민대책위는 "지난 4월13일 제주도청에 모였던 도민들은 정권에 의해 공권력이 어떻게 잘못 쓰여지고 있는 똑똑하게 확인한 날이었다"며 "도민의 혈세로 운영되는 도청마저 도민들이 뽑아준 도지사에 의해 출입봉쇄 당하고 여기다 경찰까지 동원됐다. 특히 지역주민들과 도의원, 사제단까지 폭력으로 청소하듯 강제 연행해 사회적 파문이 일었다"며 꼬집었다.

또 "경찰 연행과정에는 부상자가 생겨나기도 했으며 전혀 관련도 없는 사람들까지 무차별로 잡아들여 철창에 가둬두다 결국 법원에서 체포가 부당하다는 결정이 내려지기도 하는 등 인권유린을 자행하기도 했다"고 비난했다.

범도민대책위는 "경찰은 그동안 자신들의 인권유린에 대해서는 한마디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그런데 적반하장격으로 피의사실 운운하며 도의원, 시민사회단체, 지역주민 등에 대한 추가소환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하는 것은 군사기지 반대운동에 대한 탄압을 본격화하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라고 규탄했다.

범도민대책위는 "이번 추가 소환조사에 대해 범대위 차원에서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며 법적 검토를 거쳐 필요하다면 4월13일 경찰의 인권유린사태에 대해서도 대응하겠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