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전문]양성언 교육감, 도민께 드리는 말씀
[전문]양성언 교육감, 도민께 드리는 말씀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7.02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1주년과 때를 같이하여 우리 제주의 아름답고 귀중한 자연자원이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본도의 국제적인 성가(聲價)가 한껏 올라가고 제주인의 자긍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기쁜 소식과 더불어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출범 1주년을 맞았습니다. 뜻 깊은 계기를 맞이하여 변화와 혁신의 교육비전을 도민들께 제시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특별자치도 및 국제자유도시 시대의 제주교육은 “힘 있는 교육, 글로벌 인재 육성”을 기치로 내걸고, 시스템과 방향, 프로그램과 환경, 의식과 자세, 목표와 과정, 결과와 평가 등 모든 면에서 과거와는 다른 시각으로 생각하면서 스스로 새로워지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외람되지만 이러한 노력은 다행히 긍정적인 성과로 이어져서 제주교육의 신뢰가 많이 향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 기대와 의욕에 못 미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격려와 질책을 아끼지 않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 경의를 표합니다.

그러면 우리교육청이 출범 1주년을 맞이한 이 시점에서 지난 1년의 성과와 앞으로의 혁신 비전에 대하여 정리해 봄으로써 더욱 분발하는 계기로 삼고자 합니다.
먼저, 지난 1년의 교육 성과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제주특별법’에 의거하여 여러 가지 새로운 교육자치제도가 도입되었고, 변화하는 교육행정 환경에 부응코자 1차 행정조직 개편을 단행한데 이어 2차 조직 개편을 입법예고한 상태입니다.

둘째, 2006년도에 실시된 중앙정부 차원의 각종 평가에서 골고루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제주교육의 실력과 명예를 높이고, 세입예산 상의 귀중한 부가가치를 얻었습니다.

셋째, 총예산 규모의 연차적 증가 및 부채의 획기적 감소를 통하여 건전하고 효율성 높은 교육재정을 운영함으로써, 학교교육에 대한 지원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습니다.

넷째, 우리교육청 자체의 창의적인 노력을 통하여 미래지향적 교육과제들을 발굴·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공교육 강화는 물론 국제적인 교육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다섯째, 우리교육청 3대 중점과제인 독서·논술교육, 외국어교육, 즐거운 학교 만들기, 그리고 인성교육·창의성교육 등 기본에 충실한 교육을 전개하여 유능하고 참된 인적자원을 육성하는 데 힘 기울였습니다.

이렇게 지난 1년은 다양한 시도와 성실한 노력을 통하여 내면적·외형적으로 많은 변화를 일구어낸 시기였다고 생각을 해봅니다.
다음은 제주교육의 혁신 비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제주학생들을 국제적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젝트를 수행하겠습니다.
 
○ 학생 대상의 글로벌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교원을 위해서는 워크숍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 ‘제주인재육성기금’을 조성하여 장기적으로 제주 출신의 세계적 인재들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 2009년 개교 목표인 국제고등학교는 7월말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구체적인 설립계획을 수립 추진하겠습니다.
  ○ 2009년까지 초·중·고 전 학교에 원어민 보조교사를 배치하겠습니다.

둘째, 제주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전국 최상위 수준으로 높이겠습니다.
 
개인차를 고려한 개별학습 강화와 더불어 중·고교의 수준별 학습을 28개교(38.9%)에서 2010년까지 63개교(87.5%)로 확대 실시하겠습니다. 학생들의 ‘학업성취목표제’를 추진하면서 ‘학습부진아 제로학급 만들기’를 동시에 추진하겠습니다. 도서관 현대화 사업은 2007년 134개교에서 2010년까지 100%로 완료하여 학생 1인당 장서 수를 10.5권에서 13권으로 늘리겠습니다.

셋째, 지역간·계층간 교육 균형 발전을 통한 교육격차 해소 및 교육환경의 획기적 개선으로 학습 환경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농산어촌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 및 학력 격차의 극소화를 위한 각종 시책을 전개하며, 소외계층에 대하여 교육복지비를 늘리는 한편, 유치원 종일반을 도내 전체로 확대하겠습니다(’07년 100개원 90%→’09년 100%). 교실 냉·난방은 고교가 완료된 데 이어 초·중학교도 완료하겠으며, 전 학교 급식시설의 현대화 및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하여 친환경 농산물 학교급식이 전면 시행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세계자연유산 보전 등 환경교육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세계자연유산 보전 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자연생태·인문환경·국제관광을 연계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제주 세계자연유산의 영구 보존 및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교육적인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다섯째, 교직원 성과보상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연공서열 위주에서 실적 위주로 전환하는 보상관리시스템을 도입·운영함으로써 교직원 능력 개발 및 사기 진작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여섯째, 제주형 자율학교 운영을 확대하겠습니다.
 
1단계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2단계는 사립학교를 포함, 지역별·학교급별로 전체 학교의 10~20%까지 늘리고, 각급 학교의 창의적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적극 장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과 교육가족 여러분.

제주교육은 이제 영세한 변방의 교육이라는 소극적·수동적 의식의 차원을 뛰어넘고자 합니다. 역발상의 대전환을 통하여 대한민국의 ‘특별한 1%의 교육’을 지향할 것입니다.

특별자치도 교육에 주어진 법적·제도적 특례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국내외의 수범사례들을 참고하여 독창적 교육 운영 방식을 개발하겠습니다. 아울러 새로운 교육정책을 도민들에게 사전 공개하여 폭넓은 공감대를 획득한 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본도가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이라는 국제적 인증을 받을 때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새로운 관점에서 목표지향적·가치지향적 교육을 전개하여 국제경쟁력을 배양해 나가겠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의 지난 1년은 세계를 향하여 문을 활짝 열어놓은 시기였습니다. 이제 우리 스스로 용기를 내어 문밖으로 나설 차례입니다. 도민 여러분과 더불어 세계를 향하여 대장정의 큰 걸음을 내딛고자 합니다.

아무쪼록 여러분의 성원이 제주교육의 국제화와 공교육 내실화에 가장 풍부한 밑거름이 됨을 잊지 마시고, 제주의 미래이자 희망인 우리 학생들이 훌륭히 성장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7년  7월  2일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양 성 언  드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