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현애자 의원, 해군기지 철회 단식 돌입
현애자 의원, 해군기지 철회 단식 돌입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6.0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군사기지 철회 시국단식농성 시작
"군사요새화 제주, '무기의 섬 '분쟁의 섬'으로 전락!"

"노무현 정부는 동북아의 평화를 위협하고 제주도민에게 또다시 큰 희생을 강요하게 될 제주군사기지 추진을 즉시 철회해야 합니다."

"노무현 정부는 주민의 의사를 묵살하고 안보우선의 ‘국책사업’이라는 명분만으로 군사기지를 강행하려는 움직임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김태환 도지사는 제주 해군기지 유치 결정을 즉시 철회해야 합니다."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이 오늘(7일)부터 제주도청 앞 군사기지 반대대책위의 군사기지 철회 농성 천막에서 해군기지 정책 철회와 한미FTA 체결 반대를 촉구하는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현애자 의원을 비롯해 천영세 민주노동당 원내대표와 권영길 대통령 예비후보 등은 이날 오후2시 제주도청 앞에서 '제주 군사기지 건설 철회를 위한 민주노동당 의원단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 추진 철회 ▲군사기지 강행 움직임 중단 ▲해군기지 유치 결정 철회 등을 촉구했다.

현 의원은 "오늘 저는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 세계 평화의 섬으로 발돋움해 나가야 할 제주의 미래가 앞이 보이지 않는다"며 "천혜의 땅, 청정바다가 주는 은혜에 기대어 살아온 이 땅 민초들의 삶이 뿌리 채 흔들리고 있다"며 포문을 열었다.

현 의원은 "한미 FTA협상타결로 제주 감귤과 1차 산업이 몰락할 위기에 빠졌다. 노무현 정부와 김태환 제주도정은 제주도민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해군기지에 공군기지까지 들여놓으려 하고 있다"며 "오래된 마을 이웃끼리 찬반으로 의견이 갈려 반목하고 대립하며 공동체가 파괴되는 비극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땅 제주를 사랑하는 한 사람의 도민으로서, 국민의 의견을 모아 나라의 중대사를 결정해야 할 책무를 지닌 국회의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이 자리에 섰다는 그는 "해군기지와 공군기지가 제주에 건설되면 제주는 사실상 군사요새가 될 것"이라며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병참기지와 잠수함전대와 같은 관련기지의 추가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현 의원은 "비밀리에 추진하다 문제가 불거지자 ‘남부탐색구조부대’로 이름만 바꾼 공군기지 역시 언제든 전략기지로 전환될 수 있다"며 "이렇게 군사요새화된 제주는 더 이상 ‘평화의 섬’이 아닌 ‘무기의 섬’, ‘분쟁의 섬’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현 의원은 "제주 해군기지는 한미 해군의 중추기지가 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렇게 된다면 제주는 우리의 뜻과 무관하게 미국, 중국, 일본 등 강대국의 군사 분쟁에 휩싸여 분쟁지역으로 비화되어 버릴 것"이라며 "평화는 평화적 방식으로만 지킬 수 있다는 것은 역사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평화는 결코 힘의 논리로 지켜지는 것이 아니"라고 역설했다.

현 의원은  "하지만 노무현 대통령은 평화를 염원하는 제주도민의 바램을 무시하고 끝내 제주군사기지 추진을 강행하고 있다"며 "안보를 내세우며 국가권력의 의지를 강압적으로 주민들에게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또다시 비극은 이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더욱 심각하고 유감스러운 것은 제주도민 전체의 자존심마저 내팽개치고 국방부의 입장을 대변하는 듯한 김태환 제주도정의 작태"라며 "김태환 도정은 제주의 운명을 좌우할 중차대한 사안을 놓고 최선을 다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기는커녕 오히려 행정력을 동원하고 언론공세를 펼치며 스스로의 비굴함을 합리화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현 의원은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절차에 따라 합의과정을 밟기를 요구하는 도민의 여론을 무시하며, 오만과 독선이 가득한 김태환 도정을 저는 제주도민의 한사람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현 의원은 "이러한 현실에서 외롭게 군사기지 반대운동을 벌이는 도민들의 모습을 보며, 결코 제주지역만의 문제로 국한될 수 없는 제주군사기지 문제에 대해 저는 처절한 책임감을 통감한다"며 "단식 기간 중 정치권, 각계 전문가 등 군사기지를 반대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뜻을 모을 것이다. 그래서 노무현 정부의 잘못된 정책결정을 되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겠다"고 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