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창업! 제주팹랩(FAB LAB)에서 도와드립니다
아이디어 창업! 제주팹랩(FAB LAB)에서 도와드립니다
  • 미디어제주
  • 승인 2017.08.25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제주특별자치도청 기업통상지원과 임병종
제주특별자치도청 기업통상지원과 임병종

이제는 컴퓨터에 3D 프린터를 연결하고 버튼만 누르면 화면에 있던 디자인을 똑같이 찍어낼수 수 있는 시대다. 누구나 디지털 제조기술을 통해 사용자가 전문적인 지식 없이도 저가의 비용으로 제품을 구현해볼수 있도록 도와주는 팹랩의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팹랩(FAB LAB)은 제작실험실(Fabrication Laboratory)의 약자로 디지털 기기, SW, 3D프린터와 같은 실험 생산 장비를 구비하여 대학생, 예비 창업자, 중소기업자들이 기술적 아이디어를 실험하고 실제로 구현해보는 공간이다.

 

지난 4월 오픈한 제주팹랩은 지역내 예비창업자, 대학생, 중소기업인 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디지털 제조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을 구현해볼수 있도록 3D프린터, 레이저커터, CNC라우터, 디자인 웹 컴퓨터 등 장비를 구비하여 창업 교육지원 활동을 실시해오고 있다, 특히, 기업을 운영하는 중소기업인들에게는 교육과정과 별도로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제작해주는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제주팹랩은 그동안 도민들에게는 생소한 의미로 전달되어 왔으나, SNS ,베너광고 등으로 홍보가 이루어 지면서 최근에는 대학생, 예비창업자 등의 문의가 자주오는 등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은 5개과정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참가자들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원하는 디자인, 제품 제작등을 할수 있도록, 장비사용교육(매월), 워크샵(7,8월), 메이커아카데미(6월, 10~12월), 팹틴(7월), 메이커톤(6월, 11월) 등 교육이 연중 운영되고 있다. 그간 오픈한 이후 5개과정·84명이 교육과정을 이수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많은 도민들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팹랩은 제조업자, 창업자 들이 주로 비용, 기타 문제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제품 제작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미국에서 시작된 창업지원 커리큘럼으로,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되도록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제주팹랩 교육문의 : 070-4548-0414, facebook.com/fablabjej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