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도남동 행복주택 건설' 제주 미래 망친다"
"'도남동 행복주택 건설' 제주 미래 망친다"
  • 김진숙 기자
  • 승인 2017.07.0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경실련, 고운봉 도시건설국장 거짓 해명에 징계 요구

제주경제정의실천민주연합(이하 경실련)이 도남동 행복주택 건설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경실련은 5일 성명을 내고 도남동 행복주택 건설은 제주의 미래를 망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제주도는 얼마전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활용 방안으로 ‘도남 해피타운’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시민단체의 행복주택 반대 주장에 고운봉 도시건설국장이 기자회견을 열고 반박한 바 있다.

 

경실련은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건립을 결정한 후 도민들에게 무조건 따라오라는 식의 도정 정책은 반민주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 행복주택에 대한 개념도 모르는 주민을 상대로 여론조사를 하고, 여론조사 결과도 왜곡시키며 도민을 속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최근 제주도가 시행한 여론조사에서 '시청사 부지를 개발할 경우 적합한 도입시설'을 묻는 질문에 15.5%만이 공공임대 주택을 선호했고, 84% 이상이 공공시설이나 공원, 광장, 시청사 등을 선호하고 있었음에도 이를 감추고, 조사결과를 왜곡시켜 마치 62%의 도민이 행복주택을 찬성했다고 왜곡하기에 급급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특히 “고운봉 국장이 해명한 ‘LH공사 소유 옛 천마목장부지는 해발 400고지에 있어 난개발 우려로 개발이 불가능하다’는 발언은 거짓말로 드러났다”며 “천마목장부지는 상당부분 해발 300고지에 입지해 있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이에 대해 “해발 400~500고지 한라산 중산간 핵심지역을 중국자본에 개발을 허용한 제주도가 이번엔 거짓말까지 하며 행복주택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재 해발 400고지인 첨단단지에 대단위아파트가 건립되고 있어 제주도의 의지와 LH공사와 협의만 있으면 천마목장부지에 행복주택 건설도 얼마든지 가능하며, LH공사가 보유한 노형동 부지는 마라도 6배 면적으로 수천호의 임대주택건설도 가능한 실정”이라며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제주는 서울과 달리 외곽지역에서도 30분 내외면 직장에 갈 수 있는 지역이 많아 도남동 시민복지타운이 아니라도 행복주택을 건설할 수 있는 지역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는 서울의 광화문광장처럼 제주를 상징하는 광장 등으로 쓰여져서 자라나는 미래세대와 청년세대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공간으로 활용돼야 한다”며 “서울에 주택문제가 심각하다고 해서 광화문광장에 임대주택을 건립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경실련은 “원희룡 지사는 도남동 행복주택 건설계획을 철회하고, 거짓변명으로 제주도민을 속인 고운봉 국장을 징계하라”고 강력 촉구했다.

 

한편 경실련은 5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행복주택 반대 1인 시위를 이어간다.

 

<김진숙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