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정부 지원 70%라는 말로 도민 속이지 마라”
“정부 지원 70%라는 말로 도민 속이지 마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6.01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복지타운 공공임대주택 건설 반대 비상대책위 기자회견
원희룡 도정에 “더 이상 도지사로 인정하지 않을 것” 경고
시민복지타운 공공임대주택 건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가 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도가 제주시 청사 예정부지에 행복주택을 건립하려는 계획을 조만간 확정하려는 데 대해 예정부지 인근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복지타운 공공임대주택 건설 반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시민복지타운 비대위)는 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 청사 부지 본래 목적에 반하는 활용 계획 중단을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정부에서 행복주택에 70%나 지원한다는 거짓말로 도민을 기만하지 말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도정질문 때 관련 질문을 받은 원 지사가 “70% 국비를 갖다가 우리가 3000만원 가지고 1억원짜리 집을 지어 젊은이들이 6년씩 돌아가면서 살라고 하는 것”이라고 한 답변 내용을 거짓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비대위 측에 따르면 실제 국비 지원은 30%에 불과하며 나머지 40%는 국민주택기금에서 빌려주는 빚이라는 것이다. 이들은 나머지 30% 중에서도 20%는 세입자들의 부담이고 도에서 충당하는 것은 10%에 불과, 이마저도 개발공사의 자금이라면서 사실상 도에서 부담하는 것은 한 푼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런 상황을 속여가면서 사업비의 70%가 국비 지원이라면서 도민들을 호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대위는 이날 회견에서 “부지 활용방안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 공공임대주택 건설을 추진하는 것이 사실이고 그대로 확정해 강행한다면 원 지사를 더 이상 도지사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행정 폭력과 독재 도정에 맞설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들은 “시 청사 부지가 금싸라기 땅인 것은 지가가 높아서가 아니라 온 도민이 이용해야 하는 다시 만들 수 없는 귀중한 공공용지이기 때문”이라면서 “본래 조성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미래 세대를 위해 사용을 유보하는 것도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양심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있는 행동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원토지주 중 한 명인 고수준 전 도남동마을회장은 “도남동 원 주민은 지금 본적이 없어져 수몰지구나 마찬가지다. 시민복지타운이 온다고 하면서 강제 수용, 법원에 공탁금을 걸고 강탈해갔다”고 울분을 토로했다.

 

그는 “당시 시 담당 공무원은 예산을 적게 들여 부지를 확보했다는 이유로 대통령 표창까지 받고 진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렇게 땅을 다 빼앗아놓고 시청을 이전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토지주들에게 땅을 돌려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한 주민은 시 청사 예정부지가 5만3000여명 도남동 주민들 뿐만 아니라 50여만명의 제주시민들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을 들어 “그런 소중한 공간을 760세대만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비대위 주민들은 회견을 마친 뒤 도정질문 당시 행복주택 추진을 옹호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윤춘광 부의장(더불어민주당)을 항의방문, 면담 시간을 갖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시민복지타운 비상대책위 임원들을 비롯한 주민들이 윤춘광 부의장을 항의방문, 면담을 갖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