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서명숙의 저서 <영초언니> 저자 사인회 개최
서명숙의 저서 <영초언니> 저자 사인회 개최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7.05.3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3일과 4일 이틀간 서귀포시와 제주시에서
 

<시사저널>과 <오마이뉴스> 편집장을 지낸 언론이면서 대한민국에 도보여행 열풍을 일으킨 장본인인 서명숙 사단법인 제주올레 이사장. 그가 신간 <영초언니>를 저자 사인회를 6월 3일과 4일, 이틀간 진행한다.

 

<영초언니>는 1970년대 말, 한반도의 끝자락 제주에서 서울로 올라와 대학생활을 하던 여대생 서명숙과 박정희 유신정권 시절 긴급조치 세대 대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 실존 인물이자 같은 학교 4년 선배였던 ‘천영초(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72학번)’에 대한 이야기다.

 

영초언니는 담배를 처음 소개해준 ‘나쁜 언니’였고, 이 사회의 모순에 눈뜨게 해준 ‘사회적 스승’이었고, 행동하는 양심이 어떤 것인가를 몸소 보여준 ‘지식인의 모델’이었다고 저자는 회고한다.

 

당시 운동권의 상징적인 인물 중 하나였지만 시대가 이름을 지워버리고, 불의의 사고로 말과 기억을 잃어버린 ‘영초언니’.

 

저자는 부패한 박근혜 정권 뒤에 숨어 국정을 농단한 최순실이 몰려든 취재진들 앞에서 ‘민주주의’를 입에 올리며 억울하다고 외친 순간 영초언니를 떠올렸고, ‘천영초’라는 여성의 초상을 완성해냈다.

 

책은 지금 우리의 민주주의는 어디쯤 와 있으며, 진짜 억울한 사람은 누구인지를 묻는다.

 

저자 사인회는 6월 3일은 서귀포시에 있는 제주올레 여행자센터에서, 4일은 제주시 원도심에 있는 간세라운지에서 만날 수 있다. 문의는 제주올레 콜센터 ☎ 064-762-2190.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