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09:06 (금)
"정치의 주인인 노동자 투표권 행사 가로막혀"
"정치의 주인인 노동자 투표권 행사 가로막혀"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7.04.2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제주, 선거일 유급휴일 법제화 및 노동자 투표권 보장 요구

대선 12일을 앞두고 노동자들의 투표권 보장과 선거일의 유급휴일 법제화 요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제주본부(본부장 김영근)는 27일 성명을 내고 선거일 유급휴일 법제화와 노동자 투표권 보장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정치의 주인인 노동자들의 투표권 행사가 여전히 가로막혀 있는 현실에 분노한다"라며 "한국사회 최대의 문제인 비정규직, 저임금-장시간노동 해결과 노동기본권 보장에 관한 정책 경쟁은 찾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들은 "다수의 비정규직 노동자, 영세사업장 노동자들은 선거에서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기 어려운 현실을 고발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제주본부는 "선거일을 임시 공휴일로 발표해도 그것은 관공서의 휴무일에 불과하며 근로기준법상의 휴일이 아니"라며 노동현장에서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지적했다.


이들은 "수많은 택배, 운수, 건설 종사자 등 다양한 직종과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투표시간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사례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며 "노동자들이 투표권 행사를 위해 사업주의 눈치를 살펴야 하는 지경"이라 한탄했다.


이에 이들은 선거일을 법정 유급휴일로 명문화하는 근로기준법 및 공직선거법 개정과 함께 투표시간 9시 연장을 비롯한 투표권 보장 관련 법률 전면 개정을 요구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