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다중선거구제’로 바뀌나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 ‘다중선거구제’로 바뀌나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4.05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법지원체계 개선 연구 용역 결과 동 지역 2~5명, 읍면 소선거구제 제안
제주도의회 의원 선거구와 관련, 입법지원체계 개선 연구 용역 결과 다중선거구제가 제시돼 주목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향후 10년 동안 추진할 발전 과제들이 제시됐다.

 

제주도의회는 최근 ‘입법지원체계 개선 연구 용역’이 완료됨에 따라 용역 결과를 토대로 향후 10년간 도의회의 나아갈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로드맵을 수립,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용역에서 제시된 과제는 모두 23개 과제 35개 세부 사업으로, 제10대 후반기 도의회에서 추진할 단기 세부과제와 차기 제11대 도의회에서 추진할 중기 과제, 제12대 도의회에서 추진할 장기 과제로 구분됐다.

 

단기 세부과제 중에서는 선거구 제도를 ‘다중선거구제’로 개선한다는 부분이 가장 눈에 띈다.

 

도시 지역의 경우 한 선거구에서 의원 2~5명을 선출하는 중선거구제를 도입하고 농촌 지역에서는 기존 읍면지역의 정체성을 존중하고 지방 의원들과 유권자 사이에 거리감을 줄일 수 있도록 현행 소선거구제를 유지한다는 것이 용역진이 제시한 ‘다중선거구제’다.

 

또 10대 도의회 후반기에 추진할 단기 과제 중에서는 복수상임위원회 제도가 도입될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이 밖에도 입법조사원 도입, 의정인턴제, 도의원 전문성 및 역량 강화 프로그램 도입, 옴부즈맨 제도 활성화, 야간의회 개최, 대학생 제주도의회 현장실습, 젊음 정치아카데미, 대회의실 등 개방, 예술작품 전시, 홈페이지 관리 내실화, 도의회 SNS 활성화, 의회 대변인 설치, 의원과 시민이 함께 하는 해외 방문 등이 단기 과제로 제시됐다.

 

도의원 정수 증원과 의원 개인별 업적 평가, 입법정책관 개방형 직위 전환 등은 중기 과제로 분류됐다.

 

용역에서 제시된 과제들은 도의회 미래기획혁신위원회에 자문을 의뢰, 세부 과제 추진을 위한 검증 절차를 거쳐 필요한 경우 소규모 연구를 통해 추진방향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했다.

 

미래기획혁신위 자문 결과는 의회운영위원회에 보고한 후 내부 논의와 도민 의견을 수렴해 최종 추진과제로 확정하고 이후에 추진 부서를 지정, 이행 상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신관홍 의장은 “용역에서 제시된 여러 발전방안들은 제주도의회의 향후 10년 청사진을 그리는 의미 있는 과제들”이라면서 “도민사회의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집행부와 관계 기관, 외부 전문가들과 충분한 논의와 사전 협의를 거쳐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