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클린하우스 정책 “누구를 위한 배려입니까?”
클린하우스 정책 “누구를 위한 배려입니까?”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6.07.2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부, 클린하우스 정책 전면 제고 요구
2005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클린하우스 정책의 문제점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2005년 클린하우스 정책이 도입되고 1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정책에 대한 불만소리는 높아지고 있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제주지부는 성명서를 통해 현재 실시되고 있는 클린하우스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정책 전면 재고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들은 문제점으로 “동지역의 클린하우스는 아직도 인근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쳐 철거 되고 있으며, 읍‧면지역도 몇 년 전부터 설치한 클린하우스를 철거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많아지고 있다”며 “쓰레기 클린하우스는 그 역할을 하지 못하는 단순한 쓰레기 집하장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또 예산 관련해 “클린하우스 설치로 환경미화원의 숫자가 줄어들었다”며 “이것을 인력 및 예산 절감이라고 하지만 시민들이 불편을 답보한 사업으로 밖에 안 보인다”고 클린하우스 도입으로 인한 예산절감 정도가 시민이 쓰레기를 들고 거리를 다니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정도 인지 의문을 가졌다.

이어 “분리수거에 따른 대비책이 명확치 않아 시민이 클린하우스에 분리를 하지 않고 버리는 경우 청소차량에서는 수거를 하지 않고 있는데, 이에 따라 분리가 안 된 쓰레기는 클린하우스에 계속 남게 되고 이것은 또 다른 시민들의 불편사항이 되어 민원을 발생시키고 있다”며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는 정책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특히 이들은 “카톡방을 통해 현지사정을 무시하고 수시로 이뤄지는 지도점검은 대화가 아닌, 시도 때도 없는 지시와 그에 따른 이행여부만 사진과 함께 이뤄진다”며 “도청 담당부서에서 체계를 무시하고 읍‧면‧동 담당자에게 직접 지시하는 경우도 빈번하다”며 정책 폐단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들은 “교통약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는 클린하우스 정책에 대해 전면 제고할 것”과 “읍‧면‧동 생활환경 업부로 사무분장된 쓰레기 처리 및 관리 업무를 모두 제주시청 환경부서로 이관해 통일된 정책 시스템을 마련할 것”,“소통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무분별한 지시만을 내리는 단체 카톡방 즉각 폐쇄할 것”을 요구했다.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