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모두가 행복한 세상, 청렴으로부터
모두가 행복한 세상, 청렴으로부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4.15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대정119센터 소방장 오창용
대정119센터 소방장 오창용

공직자의 6대 의무 중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공직자에게 중요시되는 의무는 청렴의 의무가 아닐까 한다. 공직자의 청렴은 민주주의를 더욱 성숙시키고, 나라를 부국강병하게 하기 때문이다.

평생 겸손함을 강조하며 청렴하게 살아온 다산 정약용은 그의 저서인 목민심서에서 ‘청렴이란 공직자의 본질적인 임무고 모든 착함의 근원이요 모든 덕의 뿌리이다’라고 지적했듯, 공직자에게는 고금을 막론하고 청렴이 강조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청렴의 의미를 '검소한 것' 이라고만 생각했지만, 현대에서 청렴의 의미는 기본적인 도리인 예절·질서 등 넓은 개념을 포함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공직 사회의 부패도는 그 사회의 청렴도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다.

우리나라 공무원법에도 청렴의무를 법령으로 정하고 있고,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에서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각종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공직자가 청렴하지 않으면 국민으로부터 신뢰 받을 수 없고, 신뢰 없는 조직은 존재할 수 없다. 왜나하면, 청렴하지 못한 공직자와 그 조직은 국민의 신뢰를 잃어 도태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수동적인 단순 업무 이행이 아닌, 능동적인 역할과 역량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국민에게 봉사하고 선진사회 및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공무원에게 청렴은 불가피한 가치다.

우리 모두가 바라는 개인이 행복해지고, 사회가 발전하는 선진사회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공직자들이 청렴해야 한다.

공직자의 청렴은 건전한 사회의 튼튼한 뿌리가 되고, 청렴한 사회는 개인이 행복해지고 미래를 발전시킨다.

청렴은 공직자로서 제일 중요한 의무요, 기본 덕목이며, 책무임을 명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