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시, 쓰레기 처리시설에 “친환경 에너지 활용해요”
제주시, 쓰레기 처리시설에 “친환경 에너지 활용해요”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6.04.1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압축식 가로 휴지통 10곳, 클린하우스․ RFID 태양광‧LED 조명시설 설치
태양열 압축식 휴지통

제주시는 휴지통, 음식물 장비 등 클린하우스 시설에 친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시청, 시외버스 터미널 등 유동인구가 밀집된 곳 가로 휴지통 10곳을 오는 5월까지 태양광 압축 방식으로 바꾼다.

이 휴지통은 쓰레기가 일정량 차면 자동으로 압축해 기존 휴지통보다 5갑절 이상 쓰레기를 담을 수 있다. 또 실시간 적재량 확인과 통계 수집 등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태양광 압축식 휴지통 가동 과정

음식물쓰레기도 처리방식도 올해 제주시 동 전역에 음식물 개별 계량장비(RFID)를 전면 보급하게 된다.

또 비가림시설 외 거치 형태 클린하우스에도 태양광모듈로 전기시설을 보강한다.

이에 따라 한전 전주가 없어 전기 인입이 어려운 곳에 일조량이 충분한 주간에 한번 완충하면 5~6일 가동되는 태양광 조명시설을 설치한다는 것이다.

클린하우스 조명

현윤석 환경미화과장은 “클린하우스 조명은 기존 조명보다 1.5배 이상 밝고, 수명도 5배 이상 긴 LED 조명시설로 연차적으로 바꿔 운영비를 줄이고, 심야 시간 클린하우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주홍 기자/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