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강정마을회 “경찰, 마을 주민들을 예비범죄자 취급” 성토
강정마을회 “경찰, 마을 주민들을 예비범죄자 취급” 성토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03.0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일 구럼비 발파 4주년 기자회견 및 ‘평화 인간 띠 잇기’ 예고
 

강정마을회가 지난달 26일 열린 제주해군기지 준공식 때 경찰이 마을 주민들을 예비범죄자로 취급하는 등 비민주적 행태를 규탄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4일 ‘강정마을에 대한 서귀포 경찰의 비민주성을 고발한다’는 제목의 논평 자료를 통해 “총리실은 9년간 강정마을이 갈등 속에 빠져 있음을 뻔히 알고 있음에도 강정마을을 갈등해소지역으로 분류하더니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명칭에 부합하지도 않는 ‘제주해군기지’ 준공식에 버젓이 참가했다”고 황교안 국무총리를 직접 겨냥했다.

마을회는 이어 “제대로 된 정부의 총리라면 강정마을에 먼저 사과하고 해군기지 준공식이 아닌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준공식을 하도록 추진했어야 했다”며 “국가가 정한 사업조차 군에 끌려가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일국의 총리라면 당연히 부끄러워해야 할 일”이라고 성토했다.

특히 마을회는 “갈등의 원인 제공자인 김태환 전 지사와 윈윈 해법의 실패 우근민 전 지사, 갈등 해결이 모호한 원희룡 지사까지 준공식에 참여한 것은 참으로 분통 터지는 일”이라면서 마을회가 마련한 생명평화문화마을 선포식에 참여한 사람들을 강제이동시키거나 고착하고 난타 공연을 위해 준비한 깡통을 사전고지 없이 몰수했다고 주장했다.

급기야 인도에 있는 사람들까지 봉쇄하고, 행사를 마치고 밥을 먹으러 가는 사람들의 통행까지 가로막았다는 것이다.

마을회는 또 “해군기지 정문 진입도로 가운데 있는 로터리 부지에 앉아 있던 여성 한 명을 강제로 기동대 버스에 밀어넣고 감금했으며 인도로 통행하던 여성 한 명을 십수명의 여경과 경찰이 쫓아가 쓰러뜨려 제압하는 사태가 발생, 두 명이 부상을 당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경찰이 ‘안전을 위해 경찰관으로서 합리적인 의심을 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해 내린 조치였다’고 해명한 데 대해서도 마을회는 “요인 경호 방침에 따라 경비를 한 것이라면 사전에 계획이 수립되고 누구나 알아볼 수 있도록 경비구역을 표시하고 사전고지 등을 통해 불필요한 충돌을 최소화시켜 공권력 남용을 방지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마을회는 “서귀포 경찰은 자신들만 알 수 있는 경비구역을 마음 속으로 설정하고 처음부터 그 자리에 앉아있던 여성에게 경계를 침범했다는 이유로 물리력을 행사했다”면서 “강정 주민들을 예비범죄자로 보지 않았다면 이런 조치가 취해졌을 리 만무하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마을회는 이에 대해 경찰 공무원의 비민주적인 공무 집행을 바로잡기 위해 민‧형사상 조치를 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이같은 비인격적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의 눈을 더욱 치켜뜰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마을회는 오는 7일 구럼비 발파 4년째를 맞아 길거리 평화 미사와 기자회견을 가진 뒤 ‘평화의 인간 띠 잇기’와 멧부리까지 퍼레이드를 벌일 예정이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