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감귤 값 폭락에 분노한 농심, “특별 자연재해지역 선포하라”
감귤 값 폭락에 분노한 농심, “특별 자연재해지역 선포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2.30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읍 감귤비상대책위, 30일 도청 앞에서 ‘감귤 농민 생존권 쟁취 총궐기대회’
남원읍 지역 감귤 농가들을 비롯한 농민들이 30일 오후 도청 앞에서 총궐기대회를 갖고 감귤 가격 폭락에 대한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감귤 가격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내 감귤 농가들이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나섰다.

남원읍 감귤비상대책위원회는 30일 오후 3시 제주도청 앞에서 ‘감귤 농민 생존권 쟁취를 위한 총궐기대회’를 갖고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날 도청 앞 집회는 한창 감귤 수확이 이뤄져야 할 11월과 12월 비날씨가 이어지면서 제때 수확하지도 못한 채 나무에 달린 채로 감귤이 썩어가고 있는 상황에 대한 울분을 토로하는 성토의 장이었다.

궐기대회에 참석한 남원 감귤 농가들은 결의문을 통해 “한창 감귤을 수확해야 할 시기에 천재지변과 같은 이상기온 현상으로 감귤은 제 모습을 잃어버렸다”면서 “결실을 맺어야 할 시기에 갑작스러운 강수량 증가는 모든 것을 수포로 만들어버렸다”고 전했다.

이어 농민들은 “그나마 딴 감귤은 창고에서 썩어버렸고, 나무에 달려 있는 감귤도 그 자리에서 썩어가고 있다”면서 “아무런 힘조차 써보지 못하고 망연자실 바라보고만 있는 농민의 가슴은 이미 썩을대로 썩어 문드러졌다. 참담하다”고 울분을 토해 냈다.

이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감귤 가격은 회복되지 않았음에도 우리 농민들은 도의 정책을 지지하며 열심히 따랐지만 그 보상은 또 다른 가격 폭락사태”라며 “제주도정과 의회는 농민의 아픔을 이해하고 지금의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이들은 “감귤 가격 폭락사태의 책임을 농민에게만 전가하려는 행정의 행태가 개탄스러울 뿐”이라면서 “의회 또한 입에 발린 헛구호로 농민을 우롱하고만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이들은 “농민들이 고품질 감귤을 만들어내는 데만 집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야 한다”면서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농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행정, 도의회의 적극적인 의지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이들은 감귤 재배지역을 특별 자연재해지역으로 선포해줄 것과 감귤 최저가격 보장제 시행, 저급품 처리 대책이 아닌 상품 처리대책 마련, 농가대출금 및 농자재 대금 상환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결의문 낭독 후 대표단이 강승수 도 농축산식품국장과 면담을 갖고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자리에서 강 국장이 정부에 영농자금 상환 연기 요청을 하고 있다는 얘기를 꺼내자 대표단 일행은 “영농자금 상환 연기는 대책이 될 수 없다”면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요구했다.

하지만 강 국장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는 사실상 어렵다”면서 “다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감귤농가들의 사정을 감안해 480억원의 경영안정자금을 무이자로 지원하고, 최저가격보장제는 감귤 뿐만 아니라 다른 작목에 대해서도 추진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고 답변했다.

감귤 농가들이 감귤 콘테이너를 도청 앞에 쌓아놓은 모습.
총궐기대회에 참가한 감귤농가 대표단 일행이 강승수 도 농축산식품국장과 면담을 갖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