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 환경단체 "풍력발전 자체에는 부정 말아야"
제주 환경단체 "풍력발전 자체에는 부정 말아야"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6.11.09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녹색회가 난산 풍력발전반대운동과 관련해 제주 시민환경단체가 "재생가능에너지원인 풍력발전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여론의 지지를 얻을 수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참여환경연대, 곶자왈사람들은 9일 공동성명을 내고 한국녹색회의 반대운운동과 관련, 민주주의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집단행동이라는 전제하에 "녹색회의 풍력반대가 합리적인지 판단을 할 것"을 당부했다.

이들은 녹색회가 풍력발전의 가동률이 20%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비효율성이라는 주장과 관련해 "가동율이 20% 정도라는 것은 풍려발전의 고유한 속성이다"며 "바람이 불지 않으면 전기를 생산하지 못하는 것이 풍력발전의 특성이다"고 반박했다.

또 "에너지원별 특성을 무시하면 에너지문제를 해결 할 수 없다"며 "지역 여건 상 효율이 단 10%에 불과한 수력발전소가 가동되는 곳도 있다며 특히 제주도 관리하는 '행원원픙력발전단지'의 경우 지난해 이용율이 23.5%이지만 이는 전국 최상의 가동율 이다"고 밝혔다.

"풍력발전의 경제성은 그 어느 것 보다 뛰어나다고 에저지 전문가들이 밝히고 있다"며 "풍력발전에서 생산하는 전기를 한전이 비싼 값에 구매하고 있기 때문에 비경제적이라는 주장은 전기사업자인 한전의 관점을 그대로 수용한 잘못된 시각"이다고 지적했다.

또 "비싼 값에 재생가능에저지로 생산한 전기를 구입하는 것은 발전차액지원제도로서 재생가능에너지의 정착 및 확산을 위해 소비자가 지불하는 전기요금의 일부를 적립해 두었다가 재생가능에너지 발전사업자들에게 일반전기요금보다 더 많은 가격에 전기를 매입해 주는 것이다"고 밝혔다

즉 "발전차액지원제도는 사회적 합의에 따른 가격결정이다"며 "미래 환경에 대해 고려시 충분한 경제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풍력발전은 재생가능 에너지로 환경영향을 극히 적게 주며 다른 재생가능에너지원  중에서도 앞서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녹색회의 주장대로 풍력발전으로 온실가스가 줄어든다는 것과 관련해 "재생가능에너지의 사용으로 화석연료 사용의 감축 등 파급효과를 간과한 해석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풍력발전 자체가 직접적으로 온실가스를 줄이지는 않지만 풍력발전의 확대보급으로 사용이 줄어든 화석연료의 양만큼 온실가스 배출은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기후변화협약에서도 재생가능에너지의 보급을 상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와 같은 이유로 녹색회가 제주도민들에게 풍력발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주장대로 인근 토지 피해 등이 예상된다면 철저한 조사를 통해야 한다"고 쓴소리를 했다.

또 "해당 토지주의 권익보호는 물론 제주도내 재생가능에너지의 발전을 통한 지역에너지자립에도 동참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