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민중총궐기대회 살인진압 책임 경찰청장 사퇴하라”
“민중총궐기대회 살인진압 책임 경찰청장 사퇴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1.2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 기자회견 “2차 민중총궐기, 박근혜 정권 몰락 시작될 것”
지난 14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의 강경 진압과 이후 공안 몰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24일 오전 제주지방경찰청 앞에서 열렸다.

지난 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를 맞고 한 농민이 사경을 헤매고 있음에도 공안 몰이를 하고 있는 경찰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제주에서도 열렸다.

2015 민중총궐기 제주위원회는 24일 오전 제주지방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신명 경찰청장의 사퇴와 박근혜 대통령의 사죄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선 경찰의 차벽 설치에 대해 “헌법에 보장된 집회시위의 자유를 경찰이 자의적으로 원천 봉쇄한 것”이라며 “이는 광장으로 나가고자 하는 참가자들을 자극하고 충돌을 유도해 폭력 진압의 명분을 확보하고자 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바로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쌀값 보장 공약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상경한 농민이 직사로 쏜 물대포를 맞고 생사를 넘나드는 안타까운 상황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어 “경찰은 살인 폭력 진압에 대한 사과와 진상 규명은커녕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집회 주최단체와 참가자들을 소환하고 지난 주말에는 민주노총을 압수수색하는 만행까지 저질렀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경찰이 압수해 해머 등을 폭력시위 증거로 공개한 데 대해서도 이들은 “이전 행사에서 퍼포먼스용으로 사용된 물품이라고 민주노총이 밝히면서 이번 압수수색이 살인 진압으로 궁지에 몰린 자신들의 처지를 반전시키기 위한 무리수였음이 드러났다”고 경찰의 무리한 압수수색을 정면 비판했다.

특히 이들은 “박근혜 정권과 경찰이 사죄와 반성이 아닌 공안 탄압의 선택을 한 이유는 자명하다”면서 ‘지난 14일 1차 민중총궐기로 확인된 성난 민심이 12월 5일 2차 민중총궐기로 이어지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제주위원회는 “우리는 살인 진압과 공안 탄압에도 박근혜 정권과 재벌 세상을 뒤집기 위한 발걸음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노동 개악과 한중FTA 등 반민중, 친재벌 정책 강행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12월 5일 2차 민중총궐기는 박근혜 정권의 몰락이 시작되는 날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하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