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가공용 감귤 수매 지원 문제 도정질문에서도 ‘공방’
가공용 감귤 수매 지원 문제 도정질문에서도 ‘공방’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1.19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성곤 “출하량 조절 위해 필요” VS 원희룡 “가공용 물량 계속 늘어 고민”
제주도의회 위성곤 의원과 원희룡 지사가 19일 사흘째 이어진 도정질문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 지원 제도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가공용 감귤 수매 지원금 문제를 놓고 원희룡 지사와 위성곤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의 공방이 벌어졌다.

위성곤 의원은 19일 오후 속개된 사흘째 도정질문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를 지원하고 있는 이유가 ‘출하량 조절’을 통해 가격을 지지하는 데 있음을 강조하면서 현행 제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경우처럼 적과를 통한 물량 조절은 생산량을 조절하는 것이고, 가공 처리는 출하량을 조절하는 데 목적이 있다는 점을 구분해 여전히 유효한 정책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하지만 원 지사는 “현재 농민들의 관행적인 수준에서는 가공용 수매를 안해주면 이 물량을 상인에 넘겨 가격이 떨어지게 될 거다. 일본처럼 적과에서 일정 물량을 흡수해주면 가공용 수매에 큰 부담이 없을 텐데 가공용 물량이 계속 늘고 있어 행정에서도 고민”이라면서 반론을 폈다.

이에 위 의원은 “작년에만 유독 (가공 물량이) 28%로 늘어났다”면서 “그나마 이 정도 물량을 가공 처리해서 시장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이 중에서 10%만 출하됐어도 가격은 더 떨어졌을 거다. 농민들이 게으른 것으로 보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가 “적과에 따른 생산량 감소가 얼마나 될 것으로 보느냐”고 반문한 데 대해서도 위 의원은 “결국은 농민들이 선택을 하게 되는데 적과는 나무 밑에 들어가서 따내기가 어렵고 수확하는 만큼의 비용과 인력이 든다”면서 “적과는 생산량을 조절하는 것이지만 가공용 처리는 출하량 조절의 문제”라는 논리를 폈다.

이에 원 지사는 “적과는 생산 품질과도 관련 있다. 양이 적었음에도 가격이 낮은 것은 감귤의 품질과 경쟁 과일의 가격과 물량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맞물려 있다”며 “5년간 유예기간을 두고 적과를 통해 품질 향상과 생산량 조절, 출하물량 조절 등 자구노력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하지만 위 의원은 “결국 감귤 구조혁신 5개년 계획은 단계적으로 줄여 폐지하려는 것 아니냐”며 “출하량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으로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재차 수매 지원제도 폐지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제주도의회 위성곤 의원과 원희룡 지사가 19일 사흘째 이어진 도정질문에서 가공용 감귤 수매 지원 제도를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