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전기차 블랙홀’ 지적에 원희룡 지사 “곶감 빼먹기 안돼”
‘전기차 블랙홀’ 지적에 원희룡 지사 “곶감 빼먹기 안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1.19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학 의원 “여유자금 2000만원 없으면 신청 못해” … 속도조절 주문
원희룡 지사 “지금도 중국에 뒤처져 있다” 특별보급 대책은 따로 마련
제주도의회 김경학 의원이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일문일답 형식으로 도정질문을 이어가고 있다.

제주도의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에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지만 정작 원희룡 지사는 “지금도 늦다”며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나섰다.

원희룡 지사는 19일 오전 속개된 제335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김경학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의 속도 조절 요구에 이같이 맞받아쳤다.

김경학 의원은 이날 원 지사를 상대로 한 도정질문에서 “전기차 보급으로 도 전체 미치는 역기능을 봐야 한다”면서 “우선 현재의 충전시스템과 성능으로는 이동 패턴이 불규칙한 사람들은 전기차를 살 수 없고 특히 여유자금 2000만원 이상을 갖고 있어야 구입에 따른 보조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의원은 “다른 데 들어갈 예산을 쥐어짜서 전기차에 지출하고 있는 것 아니냐”면서 전기차 보급에만 몰두하고 있는 도의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원희룡 지사의 모습.

원 지사는 이에 대해 “국가적으로 전기차 특별도시에 대해 국비 매칭 부분을 투입하면서 투자를 받아오는 부분이 많다”면서 “비싼 배터리 비용을 금융 부담을 통해 가격을 낮추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포함해서 매달 제도 개선방안이 나오고 있다. 지금 문제가 있다고 해서 하지 않는다면 영원히 하지 못한다”고 보급정책에 속도를 늦출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김 의원이 또 “워낙 기술 진화가 빠르고 시장 변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몇 년 후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며 속도 조절을 재차 주문했지만 원 지사는 이미 중국이 5대 도시를 전기차 특구로 지정하는 등 앞서 가고 있다는 점을 들어 “앞으로 전기차 기술과 제도는 중국이 이끌어갈 수도 있다. 이미 늦었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또 김 의원이 재원 배분이 심각하게 왜곡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2000만원 여유자금이 서민들에게 사실상 어렵다는 부분을 재차 언급하자 원 지사는 “다른 자동차는 돈 없이 살 수 있느냐. 취약 계층과 도서지역에 대한 특별보급대책은 따로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원 지사가 김 의원이 모두발언에서 ‘전기차 블랙홀’이라고 표현한 부분에 불만을 토로, “그렇게 표현하면 안된다. 곶감 빼먹는 식으로는 미래를 책임질 수 없다”고 역공에 나서자 김 의원은 “그런 식의 얘기라면 저는 ‘곶감 빼먹는 사람’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불쾌한 심경을 드러내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