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레저세 인하, 제주 실정 파악 후 재검토"
"레저세 인하, 제주 실정 파악 후 재검토"
  • 원성심 기자
  • 승인 2006.11.06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사회, 4일 제주 대표단 방문 자리서 밝혀

제주도는 지난 4일 레저세 인하 지방세법 개정안과 교차투표 경주수 축소안과 관련해  한국마사회(회장 이우재)를 방문, 철회 촉구를 했다.

이날 방문에서 김태환 제주도지사를 비롯 안동우, 현우범, 문대림, 구성지 등 제주도의회 의원과 제주상공회의소 문홍익회장, 관계 공무원 등으로 구성된 협의추진단은 제주 재정에 영향을 주는 레저세 인하는 '절대불가'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국마사회는 한미 FTA 협상출범으로 인한 농어촌 지원 확대 및 현행 경마관련 고율의 발매세율로 인한 불법사설경마 등의 성행으로 매출액이 감소해 자구책의 일환으로 레저세 인하를 추진하기로 계획한 바 있다.

한국마사회는  "레저세 인하는 경마입장객의 환급율을 현 72%에서 75%로 높이며 불법사설 경마매출액 일부를 경마장 매출액으로 환원시켜 매출액이 증대시 세금감소분 충당을 위한 불가피한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제주도는 "재원 조달에 있어 농축어민을 위한 재원확대 방안에 대해서는  이해가 되나 그 재원 조달에 있어서 원칙적으로 조세를 징수해 국회의 예산승인 절차를 거쳐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역설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일반재원인 지방세를 축소해 축소된 재원으로 조달하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교차투표 경주수 축소안과 레저세 등 인하를 추진한다면 제주경마장의 당초 설립 취지에 어긋난 처사로 제주도민의 분노를 감당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철회를 강력하게 촉구했다.

한편 제주도는 마사회가 지난 2003년 제주경마공원내 관광객유치 및 제주도민들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추진하려던 '제주마 홍보관' 등 테마파크 조성사업과 관련해 마사회와 '윈윈전략'으로  다양한 레저시설을 시설해 관광객 유치에 역점을 두는데는 의견을 같이 했다.

한국마사회는 제주도의 재정실태를 파악해 2007년 경마사업 계획안에 따른 경마일 및 제주교차 투표경주수 조정 등에 재검토를 하기로 의견을 절충 했다.

또 법령개정안과 관련해 제주도는 국회와 내년 교차투표관련, 경마사업계획안 최종 승인기관인 농림부를 각각 방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