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00:55 (일)
“강정 주민 희생양 만들어놓고 사면 건의, 본말 전도됐다”
“강정 주민 희생양 만들어놓고 사면 건의, 본말 전도됐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7.1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정마을회, 새누리당 제주도당에 특별사면 건의 중단 촉구 성명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8.15 특별사면에 강정마을 주민들을 포함시켜줄 것을 건의하겠다고 발표한 데 대해 강정마을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17일 성명을 통해 “사면이란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받는 행위”라며 “우리는 무죄이기에 사면을 통한 구제는 원치 않는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마을회는 이어 지난 2009년 1월 9일 KBS제주가 보도했던 제주해군기자 관련 유관기관 회의록에 나온 발언 내용을 들춰냈다.

당시 유관기관 회의에서 유덕상 환경부지사는 “(강정 주민들의) 분열은 좋은 상황, 이제는 실제적으로 추진해야”라는 발언을 했고 검찰 관계자는 “인신 구속이 있어야 반대 수위가 낮아진다”는 발언을 한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났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마을회는 “결국 해군은 인신구속을 불사하고라도 제주해군기지 건설 강행을 결정했고 검찰과 경찰은 강정 주민들의 평화로운 항의를 있지도 않은 죄목을 붙여 탄압해왔던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우리는 무죄”라고 강조했다.

도리어 마을회는 새누리당 제주도당에 대해 “제주해군기지 관련 환경영향평가 심의 과정과 절대보전지역 해제 의결 과정에서 죄를 저지른 자들”이라며 “자신들의 죄를 덮기 위해 강정 주민들이 희생양이 되는 것을 방관해놓고 이제 와서 사면을 통해 구제하겠다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마을회는 새누리당 도당에 “지금이라도 속죄의 마음으로 당시 잘못에 대해 공개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면서 “강정마을 갈등 해결에 숟가락 하나 얹겠다는 행동을 멈춰야 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해군기지 문제를 이제 그만 거론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는 도민사회 여론에 대해서도 마을회는 “해군이 향후 주민들과 상생, 화합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군관사 문제에서도 제주도의 적극적인 중재마저 물리치고 또 다시 강행 돌파를 선택했다”면서 “알뜨르 비행장 무상양여 파기에서도 보았듯이 이제껏 군이 제주도민에게 단 하나라도 양보한 경우가 없었다”고 군에 대한 강한 불신을 토로했다.

특히 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는 처음부터 도민들을 속이고 진행된 사업이었고 민주적 절차를 짓밟은 사업이었으며, 지역주민의 인권을 깔아뭉개고 진행한 사업”이라면서 “정의로운 사회로 나아가길 원한다면 덮어주는 미덕보다 책임을 물어 다시는 이런 불합리하고 불공정한 일이 재차 발생하지 않도록 도민들의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에 마을회는 “어렵고 힘든 길이지만 앞으로도 소신을 굽히지 않을 것이며, 정의가 회복되는 그 날까지 평화를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다짐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