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8 17:02 (일)
제주한라병원, 흉강내시경 이용 흉곽탈출증후군 수술 성공
제주한라병원, 흉강내시경 이용 흉곽탈출증후군 수술 성공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5.25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흉부외과 전순호 과장 수술팀 “환자 부담 줄이고 회복시간도 빨라”
제주한라병원 흉부외과 전순호 과장

제주한라병원이 최근 흉강내시경을 이용한 흉곽탈출증후군(thoracic outlet syndrome : TOS) 수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흉곽탈출증후군이란 쇄골뼈와 1번 갈비뼈, 그리고 목갈비근 사이의 공간에 혈과노가 신경들이 지나는 곳이 있는데 이곳을 지나가는 혈관과 신경들이 외상 또는 다른 질환으로 눌리게 되면서 혈관이 막히거나 신경이 눌려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을 말한다.

이 수술은 피부를 크게 절개하는 개흉수술로 진행되는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전순호 과장이 이끄는 흉부외과 수술팀은 환자 A씨의 신체상태 등을 감안해 지난달 24일 국내에서 사례가 드문 흉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시도했고, A씨는 수술후 10여일만에 건강을 회복, 퇴원할 수 있게 됐다.

병원측에 따르면 흉강경을 이용한 이 수술은 국내에서 지금까지 단 한차례의 사례만 보고될 정도의 고난이도 수술로 알려지고 있다.

그만큼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지만 절개 부위나 통증 범위가 작아 환자의 부담을 덜어주고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폐의 기능 보전 및 염증, 합병증의 발병율을 줄일 수 있고 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입원 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어 이른 시기에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게 하는 등 좋은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을 집도한 흉부외과 전순호 과장은 “수술에 따른 상처 부위가 작기 때문에 환자가 느끼는 부담감을 덜어주고 싶었다”며 “흉곽탈출증후군 환자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이번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난데 대해 전문의로서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